남해민중연대는 지난 9일 농업을 지키려다
숨진 고 전용철 농민의 추모와 구속자
석방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읍사무소
앞에서 가졌다.
 
  
농민집회 도중 머리를 다쳐 숨진 고 전용철 씨 사망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 발표와 집회가 전국에서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남해민중연대도 지난 9일 농민추모 및 구속자 석방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벌였다.

남해민중연대(공동회장 김성ㆍ권성계)는 이날 결의문에서 쌀마저 외국에 내어주고 살농정책으로 수만은 농민들이 아픔을 겪고 있는데도 정부는 농업의 근본적인 회생과 대책을 마련하기는커녕 식량주권을 지키려는 농민들을 죽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농업 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과 고 전용철 농민 살해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을 강력히 요구했다.

요구 내용은 국민의 60%이상이 반대한 쌀 개방 국회비준을 무효화하고 농정책임자를 파면해야 한다는 것과 전용철 농민의 죽음을 부른 경찰 폭력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사과하라는 것이다.

또 전용철 농민 타살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고, 실질적인 책임자인 경찰청장과 행정자치부장관을 즉각 파면할 것과 15일 농민대회에서 무차별적 폭력을 자행했던 현장 책임자를 구속하라 것이다.

이날 남해민중연대는 촛불집회를 열며 농민집회 당시 남해에서도 농민1명이 구속돼 아직도 차가운 감옥에 있다며 식량주권을 지키겠다고 나선 이들이 무얼 잘못했는지 묻고 구속자 석방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을 벌였다.

한편 정부는 지난 14일 농민대회 과잉진압을 인정하며 일선 기동단장을 직위해제 한다고 발표했지만 고 전용철 농민의 사망원인이 경찰의 가격 때문인지 추후 더 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혀 농민들의 분노를 샀다.

이와 관련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실질적인 책임자를 처벌하지 않고 기동단장을■직위 해제■한 것은 기만행위이며 진정성이 결여된 사태무마용 미봉책일 뿐이라고 비난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