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형제 위한 2인실 구성 등 편의 중점

  
     
  
노인의료복지시설인 남해실비노인요양원이 지난 24일 드디어 문을 열었다.
남해병원 뒤편에 위치한 요양원은 건평 484평에 지상3층 규모로 기능회복실,
물리치료실, 의무실, 생활실 등이 갖춰져 있고 입소정원은 84명이다.
 
  


노인의료복지시설인 남해실비노인요양원이 지난 24일 하영제 군수, 김노원 도의회의장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가졌다.

실비노인요양원은 2003년 3월 남해유치 확정이후 지난해 9월 건립기공식을 시작으로 무려 2년 8개월만에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에 개원한 요양원은 기존의 시설과는 달리 선진국형 요양원 시스템에 중점을 뒀다는 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아직까지 요양원이라 하면 외딴 곳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 남해실비노인요양원은 병원 바로 옆에 위치했을 뿐 아니라 교통편이 편리해 시설 접근성이 좋고 관공서·시장 등 상권과의 거리가 10분도 채 걸리지 않은 곳에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시설도 6인실이 12개, 2인실이 6개가 있으며 2인실의 경우 주로 부부나 형제·자매가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이용자들의 편의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게 요양원측의 설명이다.

입소대상은 노인성질환을 앓거나 일반요양이 필요한 노인으로 가구 1인당 월평균 소득이 90만원 미만이어야 가능하고 입소 시 494만4000원의 보증금과 매달 41만 2000원의 이용료를 부담해야 한다.

박용만(41) 시설 사무국장은 “현재까지 다섯 명의 어르신이 입소를 해 생활하고 있고 직원으로 시설장, 사무국장, 물리치료사, 간호사, 생활복지사, 생활지도사 등이 있다”며 “입소와 관련 문의나 시설을 보기 위해 오시는 어르신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장례식장 인접 원스톱 시스템 구축”

  
     
  
 
  


장명세 사회복지법인 벽천 대표이사 】

▲ 남해실비노인요양원이 다른 시설과의 차별은.

= 국내에 있는 실비노인요양원 중에서는 시설 면이나 규모, 위치 등에서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다. 특히 병원, 장례식장이 바로 인접해 원스톱시스템으로 되어 있다는 것과 개인공간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뒀다는 것이 가장 차별화라고 할 수 있다.

▲ 요양원 개원이 갖는 의미는.

= 더 이상 노인문제는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요양원 등 노인복지시설 확충은 노인사회를 준비하는 가장 기초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특히 남해와 같이 노인인구비율이 높은 지자체에는 더욱 필요성이 대두된다.


▲ 시설입소에 편견을 갖는 경우가 많다.

= 고려장으로 여기는 경우가 아직까지 많다. 그러나 노인인구비율은 계속 높아지고 실질적으로 개인이 감당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또한 실버산업이 점차 붐을 일으키고 있고 인식변환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 적자경영의 우려도 많은데.

= 초창기는 입소자가 적어 어느 정도 적자운영은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입소자가 늘면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특히 이런 시설은 이익보다는 사회봉사 차원이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최대한 좋은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