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축협파업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양축농가를 비롯한 군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이번 사태로 문을 닫은 축협 매장.
 
  
남해축협 노조파업 사태가 경영진과 노조간 7차 교섭에 이어 양축가들의 중재노력에도 불구하고 무산됨에 따라 장기화될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

축협 경영진과 노조측은 지난 5일 조합정상화를 위한 자리를 마련, 노조측의 단체 임금협상 요구안을 중심으로 7차 교섭을 벌였다.

7차 교섭에서는 전국축협노동조합 단위의 요구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에 대해서는 차후에 논의키로 하고 호봉 조정 문제와 올해 임금협상 부문을 중심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일부 이사들과 노조측은 미조정 호봉의 단계적 조정과 물가상승률에 따른 임금협상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합의를 보는 듯 했으나 기타 해직 직원 복귀, 인사위원회에 노사동수의 위원 구성 등의 문제에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또 조속한 축협 정상화를 위해 20여명의 지역 양축가들이 참여한 지난 7일 중재에서도 이같은 입장차로 결국 무산됐다.

이러한 협상과정에서 남해축협지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와 호봉 및 임금협상 문제 이외에 해직된 직원들에 대한 인사위원회 처분을 하향 조정할 것과 직원 업무분장시 노동조합의 동의를 받을 것, 인사위원을 노사 동수로 구성할 것을 계속적으로 요구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법적 절차에 따라 내린 처분을 수정하기 힘든 일이라는 입장을 고수했고 업무분장을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면 직원들이 노조의 눈치만 보게 돼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결국 임금 협상 외 인사 등에 대한 불신을 이유로 노조이 요구한 3개항은 사측도 경영권 침해를 이유로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협상을 지켜본 양축가들은 업무분장 등 조합 경영에 관련된 노조측의 주장은 사측에 대한 강한 불신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경영진은 앞으로 협상과정에서 노조측에 신뢰를 얻어야 하고 노조측도 파국으로 끝날 경우 그 피해는 직원과 조합원에게 이어질 것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이번 사태로 당장 가축시장이 문을 닫을 경우 소를 사육하는 군내 농가에 끼치는 피해가 클 것이 예상된다며 남해축협은 사측이나 노조측의 조합이 아님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많은 군민들은 앞으로 축협 경영진과 노조의 갈등이 장기화된다면 예금 인출사태가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예금이 대거 인출된 후에는 사태가 해결된다해도 이미 늦을 것이라며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