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28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주재로 도내 18개 시군의 시장․군수와 도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제1회 시장군수 정책회의’를 개최했다. 
남해군에서는 국도 자격을 상실하게 될 남해대교의 관리 문제 등 현안 사항에 대한 건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정책회의는 도정 4개년을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지를 시군과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당면한 도정운영 최우선 과제인 ‘경남경제 혁신성장’을 위해 경상남도 추진방향과 시군의 추진계획을 상호 공유하고, 동반자로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가하면 시군의 당면 현안사항도 함께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일동 정책기획관이 도정 4개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천성봉 미래산업국장은 제조업 르네상스와 스마트 경제, 공유경제와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 등 ‘경남경제의 혁신성장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친환경 수소에너지 선도도시 조성에 대해, 그리고 문준희 합천군수는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발전단지 조성 등 지속가능한 혁신성장 모델과 농정혁신에 대해 설명하고 경상남도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이날 김경수 도지사와 각 시장군수들은 시군에서 시급한 정책적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 했다. 이 자리에서는 창원시의 북한예술단 공연 유치 건의 등을 비롯해 16개 시군에서 총 23건의 정책적 현안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고, 이에 대해 김 지사는 빠른 시일 내에 현안별로 검토한 뒤 지원 가능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신속히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남해군에서는 ▲국도에서 제외될 남해대교 관리문제 ▲서상-여수 해저터널 개설, 재정건의사업으로 ▲스포츠파크 야간조명탑 설치 ▲남해군 토사 매립시설 설치 ▲용강-덕신 도로 설치 ▲신흥 방파제 설치 ▲천하 해안 방파제 시설 등이 제안됐다.  건의 등을 논의 대상으로 제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중 국도에서 해제되는 기존의 ‘남해대교’ 관리문제는 당장 시급한 현안으로 경남도 관리 하의 ‘지방도’가 될 것이냐, 남해군 관리의 ‘군도’로 편입시킬 것이냐의 결정사항이다. 남해대교의 도로 귀속문제에 대한 결정권을 쥔 경남도가 남해대교를 ‘지방도’로 편입시킬 경우 관리권 및 관리비용 부담 주체가 경남도가 되지만, ‘군도’로 결정할 경우 관리비용 부담은 남해군의 책임이 된다. 남해대교 등 도로의 관리비용은 대략 연간 7억원 정도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이와 관련해 군 관계자는 “열악한 군 재정상황을 감안할 때 경남도가 남해대교의 관리권을 갖고 남해군이 조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여러 가지 상황들을 종합해 경남도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