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수출시장개척 전문부서도 인력도 키우지 않은 지향목표 없는 군정 개선해야”

박영일 군정의 남해 농수산식품 해외수출시장 개척 노력은 일종의 보여주기 행정, 생색내기에만 그쳤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역신문이 그동안 미처 검증하지 못하고 지나온 이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관련업계에 오랜 기간 일했던 전문인이다. 이 사람이 제기한 문제점에 따라 본지가 관련업계 책임자들을 만나 현실을 확인해보니 그가 제기한 그대로 사실이었다.

박영일 군수는 지난해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닷새간 일본 동경에서 열린 Fabex전시회(The World Food And Beverage Great Expo 도쿄세계음식·음료전시회)에 다녀왔다. 여기에는 농업기술센터와 수산과 공무원, 군내지역신문 동행취재기자를 포함한 5명이 동행했으며, 섬애약쑥영농조합법인, 남해보물섬마늘영농조합법인,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 마늘연구소 4개 업체가 참가했다. 박 군수가 동경전시회에 다녀올 수 있었던 것은 경남도가 2018년까지 농수산식품 수출 20억불 달성을 위해 추진하는 시군자체 신시장 개척 마케팅비 지원사업에 남해군이 선정됐던 덕분이었다. 

당시 남해군이 낸 보도자료(남해군 홈페이지 남해군뉴스미디어 코너에서 검색 가능)를 보면 현지에서 연 수출상담회를 통해 4개 군내업체들이 총 2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히고 있다. 업체별로는 섬애약쑥영농조합법인이 일본 현지의 (주)서산물산과 50만 달러, 남해보물섬마늘영농조합법인이 (주)타카치호물산과 30만 달러, 남해군흑마늘주식회사가 애스터(ASTER)와 100만 달러, 마늘연구소가 크레피아(CREPIA)와 2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나와 있다.

이 같은 남해군의 보도자료에 따라 당시 군내 지역신문은 물론 도내 일간지들까지 거의 이 기사를 그대로 내보냈다. 이 보도자료를 액면 그대로 믿자면 마치 남해군이 200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한 것처럼 알게 된다. 하지만 이 수출계약은 계약에 그쳤을 뿐 이후 성과는 ‘제로’였다. 왜 이렇게 참담한 결과가 빚어졌을까?

군수의 치적만을 홍보하는데 열을 올리는 군 홍보팀도 문제지만 이 보도자료를 그대로 베껴 쓰는 언론사들의 문제점이 더 큰 문제로 관통된 합작품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전시회에 참가한 한 군내 업체 관계자는 “사실 현지에서 체결한 계약서는 사전에 충분히 협의가 이뤄진 업체가 아니라 갑자기 소개받은 잘 모르는 업체였다. 우리도 그 수출계약이 단지 언론보도용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 그러니 성과는 제로일 수밖에 없다”면서 “수출은 그런 단기간의 작업만으로 가능한 게 아니다”고 인정했다.

그는 “2016년 경남도에 올린 시군 자체 마케팅비 지원사업을 남해군이 처음으로 받게 됐고, 농수산식품 해외시장개척 가능성에 도전하는 거니까 의지는 좋게 평가해야겠지만 수출계약체결 그 자체는 생색내기가 맞다”면서 “농업기술센터는 군수에게, 군수는 군민에게 뭔가 좋은 걸 보여주려면 그런 쇼라도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의 이런 솔직한 자세가 아니었다면 웃어넘길 수 없었을 것 같다.

그렇다면 남해군의 농수산식품의 해외수출시장을 진짜로 개척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업체관계자는 군정이 군내 농수산식품을 진짜로 해외에 수출해내겠다는 목표지향부터 명확히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길게 내다보고 꾸준히 자체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말이고, 군청부서에 전담팀을 만들어 전문가를 키워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해외수출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해나갈 인적인프라 구축’이라고 표현했다.

농업기술센터 내 농축산과 유통지원팀에 의지를 갖는 공무원이 있었던 경우에도 잦은 인사로 인해 전문성을 축적할 여건이 전혀 안 됐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한편 당시 유통지원팀에서 해외수출시장 개척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은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남해의 농수산식품이 앞으로 많이 나올 수 있는지부터 따져보아야 한다”면서 “전담하는 공무원을 만든다고 해도 승진 등 그에 맞는 처우가 보장되지 않으면 투신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생각을 내비쳤다.

결론으로 말해 지난해 4월 박영일 군정이 일본에 200만 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남해군의 보도자료는 수정되어야 하고, 이를 그대로 베껴 쓴 본지를 비롯한 언론사들은 그 성과에 대해 제대로 된 분석을 군민들에게 알려야 할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언론의 역할을 하는 것일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