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해성고등학교(교장 강억구)는 지난 6일 해천관에서 예금보험공사 부부장책임 가경수 경제학 박사를 초청하여 좋은 삶을 위한 금융 지식을 주제로 4월 명사 특강을 진행하였다. 
1, 2학년 학생 200여 명과 많은 교직원들이 참여한 이번 명사 특강은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여러 가지 금융 관련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금융 지식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가경수 박사는 “다가오는 4차 산업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찾았으면 좋겠다.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라며 직업에 대한 탐구를 강조하였다.
 본 강연에서 가 박사는 금융과 경제의 어원, 지출 내역을 관리하는 방법, 근로 계약서 작성법, 금융 상품의 종류 및 선택 기준 등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설명했다. 특히, 금융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수익성 외에도 유동성, 안정성을 고려하여 현명하게 판단해야 함을 미래에 경제활동을 시작할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당부하였다. 학생들은 가경수 박사의 값진 조언을 새겨들으며, 이로써 미래 자신의 금융 활동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특강에 대해 1학년 이다현 학생은 “은행에 갔을 때 보았던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 이번 특강을 계기로 예금, 적금, 펀드, 주식 등의 개념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되었다. 오늘 들은 강의를 바탕으로 앞으로 금융 선택을 할 때에는, 기회비용도 고려하는 바람직한 소비자가 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예금보험공사는 금융 회사가 파산 등으로 예금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 예금 지급을 보장함으로써 예금자를 보호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예금자보호법(1995년 12월 29일 제정)에 의거하여 설립되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