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공청회 계획 속 '사업 백지화는 불가' 입장

남해군의 대규모 유자가공공장을 건립 계획과 관련해 현재 부도상태로 운영이 중단된 창선유자가공공장 처리가 우선돼야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어 이에 대해 행정이 어떤 입장을 밝힐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 2월 농업기술센터는 남유산업과 함께 농림부의 지역특화사업으로 총 10억원을 투입, 유자가공공장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내용이 발표되자 군내 일부 유자재배농가에서 부도로 운영이 중단된 남해유자영농조합법인 창선유자가공공장 문제를 처리하지 않은 채 새로운 가공공장을 짓는 것은 잘못이며 창선공장 부도문제의 우선 해결을 강력히 주장하고 나섰다.

창선유자가공공장은 지난 95년 군내 유자재배농가 450여명이 참여해 설립한 유자영농조합이 총 1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건립한 유자청 가공시설이다. 하지만 전문경영인 부재와 유자소비 감소, 상품(유자청) 단일화 판매에 따른 경쟁력 한계 등으로 결국 부도를 맞으면서 현재 운영마저 중단돼 상태다. 

가공공장의 부도로 조합원들은 출자금 회수는커녕 3억 5000여만원 정도의 융자금 상환문제로 경제적 부담마저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조합원들은 융자금 상환 문제 등이 먼저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또 다른 가공공장을 건립한다는 것은 당초 남해군이 밝힌 '유자산업 활성화와 재배농가 수익향상' 주장과 맞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때 영농조합 총무를 맡았던 한 농민은 부도 원인에 대해 "많은 요인들이 지적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경영에 전무한 농민이 경영을 맡았던 것 자체가 가장 큰 오류였다"며 자신들의 실패원인을 인정하면서 "출자금 회수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루빨리 인수할 대상을 구해 정부 융자금이라도 해결하길 바랄 뿐이며 이를 위해 행정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자재배농민 홍선표씨는 군 홈페이지를 통해 "이미 가공공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새로운 공장을 설립하려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전문경영인 투입 등 창선가공공장을 이용한 유자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이같은 주장에 대해 반대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유자영농조합원들이 자신들의 실패와 부담을 행정에 떠넘기려한다는 의견부터 창선공장의 기기들로는 새로운 가공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지적까지 다양한 의견들이 군 홈페이지나 농업센터에 전해지고 있다.  

현재 남해군과 농업기술센터는 유자가공공장 운영과 관련해 군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공장 건립과 관련해 많은 오해나 논란이 있는 만큼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면서도 "유자가공공장 건립계획은 이미 농림부에서 확정돼 국비가 확보된 만큼 사업 자체를 백지화할 수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침체를 맞고 있는 유자산업만큼이나 이번 유자가공공장 건립 논란은 남해군이나 사업자, 유자재배농민 모두에게 적지 않은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사업추진도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남해유자산업을 살릴 해답은 무엇일까. 오늘날 지역 농업계가 진정으로 묻고픈 질문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