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4년 남해군을 이끌어갈 새로운 정치지도자를 뽑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6.13지방선거)가 9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제부터는 각 예비후보자들의 사무실에 매일 카운트다운이 되는 표식이 걸릴 것이다. 
우리는 지금 촛불이 요구한 사회대개혁의 진로가 기득권을 지키려는 국회의 벽에 가로막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국회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일이 아직 2년이나 남은 사실을 안타깝게 자각할 뿐 어찌 해볼 도리가 없다. 
지방선거는 우리가 촛불로 이루고자 했던 나라다운 나라, 우리의 삶을 바꿔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촛불로 중앙의 권력을 바꿔냈듯이 이번에는 지역의 권력을 바꿔낼 수 있을까?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지역 권력의 성격을 완전히 바꿔낼 때 촛불로 이루고자 했던 나라다운 나라, 내 삶을 나아지게 만드는 실질적 진로가 뚫리게 될 것이다.     
우리들 중에는 노인주권자가 많아 실질적인 변화를 이뤄내기 힘들 것이라고 지레짐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런 지레짐작은 노인주권자의 정치적 판단력을 무시하는 사고체계에 벗어나지 못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TV조선의 영향력을 무시할 순 없지만 노인주권자들은 오랜 경험에 의한 지혜를 축적하고 있다. 노인주권자들이 더 정확하게 평가하고 판단을 내리는 법이다. 노인주권자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지방선거의 종류는 행정부 수장인 도지사, 교육감, 군수를 뽑는 선거와 행정부를 견제할 도의원, 군의원을 뽑는 선거로 구분된다. 또한 비례대표도의원과 비례대표군의원을 뽑는 투표용지가 더 있다. 여기에 헌법 개정 국민투표까지 이뤄진다면 이번 선거는 주권자 1인이 8장의 투표용지에 권리를 행사하게 된다.    
지역구 대표를 선출하는 것에 비해 비례대표의원을 선출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주권자들의 관심이 적다. 이는 지방선거에서 왜 굳이 정당투표까지 하는지 주권자의 입장에서 깊이 생각해보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본지는 지방선거에서 정당투표를 하는 이유가 바로 비례대표도·군의원을 뽑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여기에 특별히 강조하고자 한다. 
광역의회나 기초의회의 비례대표의석수는 전체의석수의 10%로 하고 있다. 득표율이 높은 정당에 우선하여 배정한다. 현 제10대 경남도의회의 비례대표의원은 자유한국당 3명, 더불어민주당 2명이다. 남해군의회의 비례대표의원은 1명이다. 
공직선거법은 여성의 정치참여를 높이기 위해 각 정당은 1순위로부터 시작해 홀수순위에 여성을 비례대표의원후보로 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내가 어느 당을 선택한다는 것은 그 당이 추천한 사람을 비례대표의원으로 선출하는데 동의한다는 것이 된다. 따라서 각 정당이 추천한 비례대표의원의 면면도 관심을 가지고 세심히 살펴보아야 한다는 말이다. 남해군의회의 경우 역대 선거에서 현 자유한국당의 전신으로부터 내리 비례대표의석을 차지(박화자→김정숙→박미선 의원) 해왔다.
지난 대선의 결과를 토대로 예측해보면 남해에서는 이번에도 자유한국당이 비례대표의원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것은 상식선의 예측이다. 비례대표의석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다수당의 이름이 결정될 가능성도 크다. 변화의 여지는 과연 있을 것인가?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