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시대가 열린 지 오래 되었지만 남해지역사회는 시대를 거슬러 독재 시절로 되돌아간 듯하다.”
이런 불만을 터뜨리고 있는 시민단체가 있다. 바로 남해주권연대다. 최근 출범한 남해주권연대는 박영일 군정에서 일어난 매관매직 사건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졌다. 10월 31일에는 군청 브리핑 룸에서 박영일 군수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 단체의 기자회견에 따라 여론이 나빠지는 상황을 두려워한 박영일 군수는 군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그날 오후 갑작스럽게 제2남해대교 명칭 문제를 들고 나왔다는 비판도 공공연히 제기된 마당이다. 기자회견의 여파를 무마하기 위해 박 군수가 무리수를 두는 바람에 이른바 관제데모를 기획하게 됐고 그것이 결국 경찰의 수사를 불러들이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시각이다. 
남해주권연대에는 더불어민주당 남해지역위원회, 정의당남해지역위원회, 민주화운동남해원로회의, 남해진보연합 소속 6개 단체, 사회통합연구소, 동학실천시민행동, 원불교남해교당, 평안교회, 류경완 도의원, 박삼준 남해군의회 의원, 하복만 남해군의회 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민주와 진보, 정의를 추구하는 시민단체와 개인들이 수평적인 연대를 통해 남해지역사회를 좀 더 깨끗하고 열린사회로 만들어 나가자는 횃불을 든 역대 최대 규모의 시민단체다.
남해주권연대는 첫 번째 사업으로 지난달 15일 저녁 동학실천시민연대 고은광순 대표를 강사로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한 것을 시발점으로 남해지역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남해주권연대는 오는 11일(월) 저녁 6시 30분부터 참여단체 연석 토론회를 준비해오고 있었다. 그런데 이 단체 관계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토론회장을 빌리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토론회장으로 쓸 만한 공간을 가진 공공기관 근무자들이 군수에게 밉보일까봐 이 단체에게는 공간을 빌려주기를 꺼린다는 주장이다. 
최근 화전도서관 3층 강의실 한 곳을 빌리기 위해 화전도서관을 찾았던 이 단체 관계자는 “다른 행사가 있는 것도 아닌데 사용을 불허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해주권연대가 시설사용신청서를 내면 이들 기관들은 나중에 답을 줄 테니 가서 기다려보라고 한 다음 영락없이 안 된다는 답을 한다”면서 “남해주권연대가 뭘 하려하면 없는 행사를 갑자기 만들어 내서 핑계를 댄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덧붙여 “남해는 자치시대가 아니라 군수 독재시대라는 것을 실감한다”면서 “이런 적폐들을 없애나가는 게 바로 우리가 시민을 위해 해야 할 일”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남해주권연대 연석 토론회는 11일 저녁 남변리에 있는 한마음회 사무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