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남해대교라는 명칭을 관철하기 위해 1000명이 넘는 남해군민이 11월 10일 경남도청 앞에서 데모를 했다. 45인승 버스가 30대 넘게 동원됐고 택시도 19대나 출동했다. 문제는 누가 주동을 했으며 버스비용이나 식대를 누가 부담했느냐를 놓고 관제데모 의혹이 남해 정가의 주요 이슈로 등장했다. 경남경찰청에서 데모를 한 다음 주에 남해군청과 관련단체 등에 대대적인 수사를 했기 때문이다. 지역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알게 된 군민들은 대부분 ‘누가 돈을 주는지는 몰라도 주위에서 가자고 해서 갔다 왔다’고 한다. 
관제데모는 집권자를 옹호하거나 집권자의 필요에 따라 동원되어 구호를 외쳐댄다. 이런 관제데모는 군사독재시절부터 최근까지도 흔히 보던 장면이다. 비용은 관제데모를 주문하는 쪽에서 대준다. 관제데모에 드는 비용은 투명하거나 정상적인 예산으로는 집행하기가 어려워 검은 돈으로 조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었다. 
문재인정부가 출범하면서 관제데모도 적폐청산의 대상이 되었다. 그동안 관제데모에 앞장섰던 어버이연합의 사무국장이 구속됐고 또 그들에게 데모 자금을 대준 청와대 행정관도 구속됐다. 
정권의 명운을 걸고 추진하는 적폐청산 대상 중의 하나인 관제데모를 남해군이 주도했다는 의혹으로 남해군이 곤경에 처해 있다. 요즘에 만나는 사람들은 ‘경남경찰청 지능범죄 수사팀에서 수사 인력을 대거 투입하여 대대적으로 조사를 했다는데 어찌되어 가는가’ 하고 묻는다. 도청 앞 데모에 동원됐던 군민들도 궁금하겠지만 가지 못했던 군민들도 역시 궁금하긴 마찬가지다. 
그래서 제안한다. 관제데모 의혹이 더 확산되기 전에 군이 앞장서서 모든 사실을 투명하게 밝히면 좋겠다. 누가 주도했으며 어느 단체는 누가 책임지고 동원했는지 비용은 누가 부담했는지 등을 소상히 밝히면 관제데모 의혹은 사라질 것이다. 이런 일이 있으면 군에서 즉각 해명하면 될 텐데 아무 말도 하지 않으니까 계속 의혹이 확산되는 것이다. 
경남경찰청에서 관제데모 혐의로 남해군청과 관련단체들을 대상으로 수사를 한다면 남해군에서는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어 즉각 해명을 하는 게 도리다. 군민이야 궁금해 하든 말든 의혹이 퍼지든 말든 묵묵부답으로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군민들은 자기가 동원됐던 일이나 군청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권리가 있다. 
박영일 군수는 마른대구 선물사건이 터졌을 때도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다. 400여명한테 보냈다고 하여 수사 대상에 올랐는데 400명의 명단은 어떤 기준으로 선정했으며 무슨 예산으로 집행했는지 밝히지 않았다. 군민의 혈세인 예산을 집행하면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던 문제에 대해서는 소상히 군민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군민은 잠시 군수한테 권한을 위임해준 주인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군민의 심부름꾼을 자처하는 군수가 주인한테 말 안 해도 된다는 사고방식은 군민을 무시하는 것이다. 군수는 주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즉각 기자 회견을 열어 군민에게 보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박영일 군수는 마른대구 선물사건이 터졌을 때도 그냥 넘어갔고 비서실장이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았을 때도 ‘군수직 사퇴 약속’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이 두려워서 공개적인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고 성명서 한 장 내놓고는 그만이었다. 군민들은 몰라도 된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그때그때마다 군민들의 궁금한 사안에 대해 군수가 직접 해명을 해야 한다. 이번 관제데모 의혹에 대해서도 군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나 해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