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지명위원회로부터 유권해석을 의뢰받은 국가지명위원회가 가칭 제2남해대교의 명칭을 ‘제2남해대교’도, ‘노량대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경남도지명위원회에 답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오는 19일(화) 도지명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지난 5일 오후 남해군에 통보한 사실도 함께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6일 오전 남해군청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이통장연합회 남해군지회 12월 정기회의를 주재한 여동찬 남해군이장단장이 읍면이장단장에게 그 내용을 설명하면서 알려졌다. 여 이장단장은 제2남해대교 명칭관철 공동대책위원회 5인 공동위원장 중 이장단을 대표해 참여하고 있어 공동대책위원회의 공식설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여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대책위 회의를 통해 대응방법이 결정되겠지만 도지명위원회가 열리는 19일까지 남아있는 10여일의 시간을 대규모 군민이 참여하는 집회를 여는 방법보다는 지명위원들을 상대로 설득작업을 벌이는 쪽으로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하면서 “어떤 방법이 결정되든 우리 이장단은 끝까지 단결된 행동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읍면 이장단장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이번에도 지명위원회에 남해군을 대표해 남해군의 입장을 설명할 김금조 부군수는 “도지명위원회 민간부문 위촉 위원들의 대다수가 역사지리학자들이고 이들은 양 지자체의 갈등을 봉합하려는 차원, 노량해전이라는 역사적 테마에 더 끌리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하면서 “이들 위원들에게 기존의 감성적 논리가 아니라 거부할 수 없는 실질적 설득논리를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분석에 입각한 그간의 물밑작업과 지명위원회 개최 당일 펼칠 설득논리가 얼마나 주효할지는 도지명위원회의 최종결정으로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