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군민들 동의만 받으면 내년 3월 착공할 수 있을 것”
군민들 -“망운산, 개발이냐 보존이냐 군이 그것부터 정해야”

남해의 최고봉인 망운산 정상부 능선을 따라 30MW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사업계획을 세운 한 민간업체가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밝혀 이 문제가 앞으로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굴 새로운 의제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주)남해파워라는 이름의 이 업체는 지난 8일 오후 1시30분에 서면 중현복지회관에서, 이어 오후 4시부터는 군청회의실에서 담당부서인 군 경제과의 주재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설명회가 개최된 것은 이 업체가 남해군으로부터 개발행위허가를 받아내기 위한 행정적 절차를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면 주민설명회에는 서면의 노구, 유포, 중리, 남상 주민들 수십 명이 참석했다. 이 설명회에서 업체 측은 화상설명 자료를 제시하면서 “망운산 정상 가까이 서면 쪽 능선부에 3MWh급 풍력발전기 10기, 즉 총 발전능력 30MWh의 풍력발전단지 조성공사를 내년 3월에 착공하기 위해 오늘 남해군 행정과 함께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면서 “이 사업에는 총 780억 원을 투자하며, 1년간 공사를 거쳐 내후년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발전을 시작하면 평균이용률을 30.4%로 잡을 때 연간 7만9천MWh, 즉 1만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체 측은 또한 “시공과정에서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법을 사용할 것“이며 ”공사가 끝나면 다른 지역에서 이미 가동 중인 풍력발전단지와 마찬가지로 완벽하게 복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체 측은 또한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척된다고 가정할 때, 35억 원의 지역발전기금을 납부하며, 운영기간 20년간 매년 3천만 원(첫해 12억 원)의 발전소주변지역지원금 총액 33억6천만 원을 지역에 환원하게 되고, 연간 1억5천만 원, 총30억 원의 군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고 설명하고 “이 외에 철쭉꽃단지를 중심으로 한 망운산 관광자원화 시설조성사업에 투자할 80억 원을 합치면 총 178억6천만 원 정도의 직접적 개발이익이 지역사회에 환원되는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업체 측은 또 “풍력발전단지가 가동될 경우 ‘소음’과 ‘저주파’가 군민생활환경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현장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대계마을(1.5km)이 영향권 외에 있어 군민생활환경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런 설명을 듣고 난 서면 주민들은 시공과정에서의 비산먼지, 우기 시 황톳물 바다유입 등 환경문제와 개발이익을 해당 4개 마을에 우선 배정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풍력발전단지 조성 그 자체에 대해서는 대놓고 반대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런 반면 오후 4시부터 군청회의실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는 사정이 완전히 달랐다. 업체 측의 설명이 채 끝나기도 전에 “누구를 위한 망운산 훼손이냐? 행정(군수)이 먼저 개발할 것이냐 보존할 것이냐는 큰 방향부터 군민총의로 결정해야 한다”는 격앙된 목소리가 설명회장을 뒤덮어버렸다. 또 다른 주민은 “읍민들에게 널리, 적극적으로 알리지도 않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반대여론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고 지적하면서 “군민 전체가 참여하는 공청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극적 주민설명회’라는 지적에는 그 자리에 참석한 군의원들도 나서 행정과 업체 측을 함께 질타하기도 했다. 특히 김두일 의원은 “군이 내년에 망운산 품 내 모든 저수지 상수원수역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을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면서 “풍력발전소 조성계획과 상수원보호구역 설정계획은 병립할 수 없는 것”이라고 꼬집으면서 “군민의 폭넓은 참여와 토론을 보장하는 설명회를 한 번 더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업체 측은 “개발행위허가 상 필요한 절차와 별개인 토론회는 생각해보겠지만 오늘 주민설명회를 무위한 것으로 돌릴 수는 없다”고 맞서는 실랑이가 지속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장명정 경제과장은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 군민여론을 폭넓게 수렴해나가는 기회를 더 마련할 것”이라고 진화했다.
군청회의실에서의 주민설명회는 앞으로 이 문제가 군민들 사이에 뜨거운 찬반논쟁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특히 군내 산악인 단체를 중심으로 “남해의 진산 망운산 훼손 결사반대운동”이 거세게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