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사태와 탄핵정국으로 여느해보다 추웠던 겨울도 가고 한낮에는 봄기운이 물씬 느껴지는 요즘이다. 바야흐로 축제의 계절도 돌아왔다. 당장 소규모 지역축제를 비롯해 곧 마늘축제&한우잔치와 호국제전 등 군 단위 축제도 개막 준비에 들어선 모양새다.
지역축제로 인해 지역의 관광이미지를 제고하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객 유발효과 차원에서 다양한 유무형의 이익이 있는 탓에 지역축제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현재 남해군의 관광정책의 면면을 살피면 장기적인 로드맵 구축과 방향설정에 대한 고민의 여력은 없이 오로지 ‘지역축제’가 남해군의 관광정책의 큰 틀을 유지하고 있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다.
민선 6기에 들어서면서 과거 관광축제팀에서 관광기획팀으로 팀명을 개칭하기는 했으나 현실은 여전히 축제 업무에만 소관팀의 전 행정력이 쏠리고 있는 양상을 바꾸지는 못하고 있다.
지역축제에만 매몰돼 장기적인 관광정책 발굴 역량강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국가 및 경남도의 관광정책과도 정합성을 갖춰야 할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나 그렇지 못한 현실은 지역 관광업 종사자들이나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바이기도 하다.
축제로 인해 형성되는 긍정적 효과를 포기하자는 뜻은 아니나 명확한 업무의 구분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전문가집단에 아웃소싱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와 지역내 관광전문가 및 축제 전문가 육성 기반 조성 등으로 관광정책을 입안하고 리드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