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당사자 아니다’ 朴 주장, “본질 호도…면피용 변명에 불과”
朴 즉각 퇴진운동 및 범군민서명운동 전개 계획, 정가 파장 예고


▲읍면 인사 및 군민과의 대화에서 이번 사건의 1심 판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 박영일 군수

군수 비서실장이 연루된 ‘남해군 사무관 승진 청탁 비리사건’ 1심 판결에서 관련 피고인 전원이 유죄를 선고받으면서 박영일 군수의 지역 정가내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달 26일, 이번 사건의 1심 판결이 나온 뒤 박 군수는 언론매체를 통해 입장을 밝히고 이번주중 이어진 각 읍면 인사 및 군민과의 대화에서도 이번 사건 판결과 관련해 군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며 고개를 숙였으나 박 군수의 즉각적인 사퇴 촉구 목소리는 거듭 제기됐다.
먼저 박영일 군수는 최근 군민과의 대화 일정시 인사말을 통해 이번 사건 판결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며 “불미스러운 일로 군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라고 고개를 숙였으나 박근혜 퇴진 남해운동본부는 “책임있는 자세나 진정성 있는 사과로 볼 수 없다”며 거듭 박 군수의 즉각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박 군수는 또 이번 사건에 대해 “이 사건과 관련한 의혹이 불거질 당시 제가 부정의 당사자라면 군수직까지 걸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장기간에 걸친 강도 높은 검찰 수사와 공판과정을 통해 제가 이 사건에 직접 개입 또는 연루되지 않았다는 것은 명백히 밝혀졌으나 주변을 더욱 철저히 살피지 못한 불찰이 크며 이번 판결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무겁게 느낀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욱 군정에 매진해 나가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지난달 26일 재판부 선고 후 기자회견을 열어 박영일 군수의 자진사퇴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던 박근혜 퇴진 남해운동본부(상임대표 정문석, 박삼준, 김성, 고재성, 김국진, 이주혜)측은 “이제 와서 ‘사건의 당사자가 아니다’는 변명으로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사과가 아닌 면피용 변명에 불과하다”며 평가하며 즉각적인 박 군수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박 군수의 즉각 퇴진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박 군수 퇴진 촉구 집회는 물론 범군민서명운동 전개 등 모든 실천행동에 들어가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 박 군수의 이같은 자세를 “책임을 회피하고 진실을 외면하는 것이 박 군수의 전매특허인가?”라고 반문(反問), 지적한 뒤 “우리 본부의 요구는 군정책임자로 매관매직이 이뤄진 것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는 것이며, 자신이 한 약속에 대해 어떻게 하겠다는 분명한 답변을 하라는 것이다. 이조차 하지 못할 군수라면 더는 군정을 책임질 자격이나 자질이 없음을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다. 이는 올바른 군정을 바라는 군민들의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박영일 군수의 책임있는 자세와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근혜 퇴진 남해운동본부 박삼준 상임대표(남해군의회 부의장)는 군의회 차원에서 이 사안에 대한 입장표명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지난 1일 의원간담회에서 의회 입장 표명을 두고 논의한 바 있으나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현재도 의회 차원의 입장 발표를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합의된 결론을 갖고 군의회 차원의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말해 박 군수 사퇴 촉구 목소리가 더욱 커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또 지난달 26일 선고 판결 후 자진사퇴 촉구 피켓시위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군민들 사이에서 큰 반향이 없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김광석 본부 홍보위원장과 상임대표단은 “설 연휴가 끼어있었던 탓에 군민들이 이번 사안에 대해 정확한 사실이나 진실을 알지 못했던 측면이 있었고 또 군정을 비판하거나 잘못을 지적하고 저항해 온 역사가 없었던 만큼 엄연히 지역여건에 따른 현실적인 벽이 존재한다”며 “군민들을 탓할 부분은 아니다. 점차 본부의 이같은 활동이 이어지면 본부의 주장에 동조하는 군민들은 늘어날 것이다. 이같은 군민들의 저항이 커지면 박 군수에 대한 사실상의 정치적 탄핵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박근혜 퇴진 남해운동본부 박삼준 상임대표는 “국정농단사태나 이번 군정농단사태를 거치면서 분명히 확인되는 것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확인된 것이고 또한 새롭고 공정한 남해군정을 바라는 군민들의 목소리가 있다는 점이라며 이같은 악습과 적폐가 해결될 때까지 이 ‘싸움’은 이벤트성에 그치지 않고 계속 될 것”이라며 강력한 퇴진 촉구 운동을 전개할 의지를 밝혀 이번 사안을 둘러싼 정가 파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