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2017년 생활문화분야 시범사업 추진

오는 25일까지 읍면사무소서 신청·접수

사진은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모습

 

남해군은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업비 5억1900만원을 투입,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등 올해 생활문화분야 11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각 마을과 작목반을 대상으로 오는 25일까지 각 읍·면사무소를 통해 2017년도 생활문화분야 사업 신청 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생활문화분야 시범사업은 △마을공동급식 △농작업 환경개선편의장비 지원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시범 △소득원제품고유브랜드 실천시범 △수확용 안전장비 보급 △농촌노인생활지도마을 △농작업현장 친화경화장실 설치 △농촌전통테마마을 체험공간환경개선 △농촌건강 장수마을 육성 △농촌체험연계 마을 걷는 길 조성 등이다.

군이 지난 2008년 경남도내 최초로 도입, 군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은 여성 농업인의 과중한 노동 시간을 줄이고 가사노동을 경감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농번기 30일간 단체급식을 원하는 마을로 평균 급식인원이 1일 20명 이상이어야 한다. 지원기준은 총 30개소에 마을당 220만원이다.

‘농작업환경개선 편이장비 지원 사업’은 개소당 5000만원, 2개소를 지원한다.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편이장비를 선정, 보급해 농업 노동의 부담을 낮추고 작업능률 향상과 생산성 증대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참여희망농업인수가 10농가 이상인 마을 또는 단체 중 참여의지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지역을 선정, 지원할 방침이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은 1개소에 5000만원을 지원, 농작업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사업이다. 농작업 안전이력 기록, 안전교육, 컨설팅, 안전장비, 안전 보조 장치, 안전 보조구 등을 지원한다. 신청대상은 농작업 위험요소가 많아 개선이 필요한 작목이 우선이며 참여 농업인이 10명 내외의 마을 또는 단체이다.

‘수확용 안전장비(가벼운 손수레)보급 사업’은 농촌어르신들이 소소한 농산물이나 농자재를 실어 나를 수 있는 가벼운 알루미늄 손수레를 보급하는 사업이다. 총 3개 마을을 지원하며 마을당 10호가 참여를 하면 100만원을 지원해 손수레를 구입, 활용할 수 있다.

또 군은 ‘소득원 제품 고유브랜드 실천시범’ 1개소 5000만원, ‘농촌노인생활지도마을’ 1개소 1000만원, ‘농작업현장 친환경화장실 설치사업’ 2개소 1000만원, ‘체험공간환경개선 시범사업 농촌전통테마마을’ 2개소 대상 2000만원을 각각 지원, 사업 신청 접수를 실시한다.

이밖에도 신청 접수 사업 이외에도 농촌건강 장수마을 육성사업 2년차 5000만원, 농촌체험연계 마을 걷는길 조성시범 1개소 3억원을 지원해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방침이다.

그 밖에 이번 생활문화분야 시범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생활문화팀(860-3946~7)또는 각 읍·면 산업경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