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Thyroid gland)은 또는 갑상샘이라고 불리는 기관으로서 그림과 같이 목 앞 중앙에  나비넥타이 모양을 하고 있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가운데 잘록(isthmus)과 양 엽에 한 개씩의 엽(lobe)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게는 12~20g 정도이며 부드러운 조직으로 피부 바로 밑에 있으며 뒤로는 후두와 기관이 있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과 부갑상선 호르몬을 만들며 뇌하수체로부터 신호를 받아 호르몬 생성을 조절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심장, 근육, 콩팥 등 거의 모든 장기에 영향을 주어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조절 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뼈 생성에 필요한 호르몬으로 혈액 내 칼슘 조절에 영향을 줍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섭취한 요오드를(iodine : 아이오딘) 통해 만들어지며 요오드는 해조류 및 어패류에 많이 함유 되어 있으며 그 중 다시마, 김, 미역 그리고 정어리, 고등어에도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섭취한 요오드의 양에 따라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뼈, 신장, 그리고 장에 작용하여 혈액 속 칼슘 농도를 조절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은 비타민 D와 상호작용으로 뼈의 생성 및 파괴, 신장에서 작용하여 소변에서 칼슘의 배출 및 재흡수, 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조절합니다. 부갑상선 질환은 흔하지 않으나 칼슘 수치의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칼슘 수치 이상은 부정맥 및 경련 등의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감별 및 치료가 중요 합니다.
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 기능 이상과 갑상선에 생기는 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은 혈액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갑상선 종양은 초음파와 조직검사를 통해 양성과 악성을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혈액 검사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을 검사 해야 하며 이상이 있을 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초음파는 혈액 검사 이외에 양성 갑상선 질환을 감별하는 최적의 검사 방법으로 갑상선 모양 뿐만 아니라 혈류, 크기 등을 측정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갑상선 질환을 감별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초음파는 임신 중에도 할 수 있는 아주 안전한 검사입니다. 이외의 검사로는 컴퓨터 단층 촬영, 갑상선 스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은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기능저하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질환은 전혀 상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더 자세히 설명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이상에 대해 연재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