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청구가 최종 각하됐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이하 도선관위)는 지난 26일 홍 지사 주민소환 청구에 대해 각하 결정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도선관위는 “주민소환 투표 청구 요건인 27만 1032명(경남 유권자 10%)에 8395명의 서명이 부족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 선관위의 최종 심의 결과에 따르면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제출한 서명인부는 총 35만 7801명이었고, 이 가운데 유효표가 26만 2637명, 무효가 9만 5164명으로 최종 주민수환 투표청구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지난 11월 진주의료원 폐업과 무상급식 중단 등의 독단적 도정운영에 반발해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해 온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최종 유효서명인 보정작업을 거쳐 주민소환 추진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같은 각하 결정이 내려지자 도 선관위 심의 등에 불만을 표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주민소환법이 주민소환을 하라는 법인지 막자는 법인지 알 수 없다”며 “유효서명인 적격 여부에 지나치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 것은 아닌지 사후 검토가 필요하다”, "주민소환은 무산됐지만 퇴진운동을 계속 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대로 새누리당 경남도당 등 보수진영에서는 “정략적 의도에서 추진된 주민소환과 명분 없는
도정 흔들기는 그만 둬야 한다”며 도 선관위 각하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어 주민소환 각하 결정 이후에도 보수와 진보간 갈등과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