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수산업 부정적 파장고려, 대책 숙의할 것”
지역간 수산단체 연대 가능성도 내비쳐

남해군 주변지역 화력발전소들의 유해물질 무단방류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내에서도 우려 속에서 신중한 대책을 논의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당장 이들 시설과 연접한 바다에서 생계를 꾸려가고 있는 어업인들과 수산분야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은 이같은 발전시설들의 유해물질 방류 사실에 충격과 우려를 함께 표하고 나섰다.
지난주 본지 칼럼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지역내 수산업에 미칠 부정적 영향도 있을 수 있는 만큼 당장 성급한 대응보다는 사태 파악과 자료 수집 등을 추진해 나가며 신중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것이 현재까지 확인된 동향이다.
남해군 주변의 여수, 광양, 하동 등지의 산업단지와 발전소 등으로 인한 어업피해와 관련해 주된 활동을 이어온 광양만권어업피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곽철세, 이정만)는 지난주 <남해신문> 보도를 접한 뒤 “이들 발전시설들이 사용해 온 유해물질 현황 등에 대한 자료수집에 지역내 환경분야 전문가들과의 공조로 실태 파악에 주력한 뒤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 이정만 공동위원장은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는 유해물질이 바다에 지속적으로 방류돼 왔다는 사실에 어업인들의 우려가 큰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 대책위나 수협 등 관계기관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나 사안이 우리 지역과 인접한 특정 시설 한 곳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사안이고, 또 이 문제가 공론화되거나 논란이 확산될 경우 인접지역에서 수산업에 종사하는 어업인의 직접적 피해는 물론 지역 수산업 전반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있을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대책과 향후계획에 대해서는 신중히 논의해 접근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남해군을 둘러싸고 북서부와 북부, 북동부에 각 유해물질 배출시설인 화력발전소 3개 시설이 위치해 있는 만큼 지역간 환경 및 수산관련 민간단체간 연대 대응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광양만권어업피해대책위와 남해군수협 등의 다수 관계자들은 전언한 신중한 대책 숙의를 전제로 “지역별 대책위나 어업인단체간의 공조 방안도 함께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며 이같은 가능성에 무게를 더했다. 광양만권어업피해대책위 이정만 위원장은 “이 사안과 관련해 인근 여수, 광양, 하동지역 대책위도 관련된 현안인 만큼 남해위원회 임원회의를 거친 뒤 4개 시군 위원장 회의에서도 현안과 관련된 논의를 이어갈 구상”이라고 부연한 뒤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사안이 주요의제로 다뤄질 전망이 있는 만큼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