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농산어촌개발·지역수요맞춤형 공모사업 선정

총 156여억원 사업비 확보

지난주 경남도가 남해군을 대상으로 한 민자 포함 1조4천억원 규모의 대규모 관광종합계획인 ‘남해 힐링아일랜드 조성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남해군이 굵직한 국비지원·공모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며 침체된 지역 전반에 활력을 불어올 것이란 기대로 이어지고 있다.
남해군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2017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선정으로 국비 96억원을 비롯한 총 138억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히고 이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6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18억 3천여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는 소식을 추가로 밝혔다.
먼저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한 ‘2017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은 군내 읍면소재지를 지역의 잠재력과 고유의 테마를 살려 특성과 경쟁력을 갖춘 농촌 발전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군은 이동면과 서면 지역 면 소재지를 사업대상지로 선정, 응모해 최종 선정돼 각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이 공모사업 선정으로 남해군은 이동면과 서면에 각각 59억원, 국비 83억원을 포함한 총 11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오는 2020년까지 이들 지역에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중심거리와 주변 경관정비사업, ICT 기술(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이용한 사회안전망 확충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군은 농식품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과 함께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신청한 남면 가천과 항촌, 창선 냉천, 고현 동갈화 등 4개 마을이 모두 선정돼 2018년까지 각 마을별로 각 5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도 밝혔다.
군 미래전략사업단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 역량에 맞는 단계별 지원을 통해 마을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누구나 살고 싶은 농어촌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 관계부서는 가천·냉천마을은 문화·복지, 동갈화마을은 체험·소득, 항촌마을은 경관분야로 유형을 나눠 각각의 사업을 추진한다.
전언한 사업 외에도 남해군은 동창선 폐교를 활용해 도농화합의 체험관광형 지역문화복합공간을 조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동창선 다누리 플랫폼 조성사업’이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도 선정돼 남해군의 문화체험관광의 컨트롤타워를 갖추게 됐다고 발표했다.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이 공모사업으로 군이 확보하게 된 사업비 규모는 3년간 18억3천만원이다. 군 문화관광과에 따르면 ‘동창선 다누리 플랫폼 조성사업’은 전언한대로 동창선 폐교를 활용해 체험관광형 지역문화복합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방치된 폐교를 리모델링해 트래블라이브러리(여행·관광객 도서관), 작가체험공방, 다누리체험부스, 캠핑장 등을 조성해 이 일대를 찾은 관광객들에게 휴양과 체험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곳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군은 또 이 시설인프라를 기반으로 1박3식 시골밥상체험과 연계해 전국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남해의 특화자원인 고사리를 활용한 체험과 갯벌체험, 굴따기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변지역 주민 소득과도 연계시킨다는 계획이다.
경남도의 ‘남해 힐링아일랜드 조성계획’ 발표에 이어 최근 연이은 굵직한 국비지원·공모사업 선정 등 성과가 이어지자 남해군 공직자들도 이들 사업의 추진에 한껏 기대를 걸고 있는 모양새다.
군 기획감사실 관계자는 “우리 군의 경우, 낮은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 등 만성적이고 고질적인 재정적 한계로 인해 지역내 각 사업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국비 공모·지원사업의 경우는 60~80%에 달하는 수준의 국비와 도비가 사업비로 지원되는 만큼 사업의 내실은 더하고 사업에 소요되는 군비 부담은 줄여 기타 군정 분야에 대한 재정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며 잇따른 국비 지원·공모사업 선정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이 관계자는 최근 선정된 국비지원·공모사업은 중앙부처의 지원·공모사업 선정기준이 해당 지역 주민의 사업 수용성을 넘어 주민참여형 지원·공모사업의 틀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를 정확히 파악한 뒤 사업을 선정, 신청해 선정된 만큼 남해군이 중앙부처 공모사업 신청과정부터 중앙부처의 정책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부합시키려 했던 노력이 선행됐기에 가능했던 측면도 있다고 부연했다.
또 다른 군 관계자는 전언한 분석에 더해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이 계획 수립단계부터 지역주민의 요구를 정확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사업유형을 발굴, 최종 선정에 이르는 공통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민선 6기 들어서면서 ‘현장에 답이 있다’는 박 군수의 군정 철학을 기반으로 지역주민의 숙원과 디테일한 지역 특성들을 지속적으로 축적해 온 결과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성과다”라고 말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