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으로 군내 고령의 노인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에 각별한 건강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아래 관련 기사>
남해군 보건소는 지속되는 폭염 날씨에 장기간 노출되면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열부종, 열발진 등의 각종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질환에 따라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특히 남해와 같이 고령가자 많은 농어촌의 경우 폭염특보가 발효될 경우 고령자는 논·밭 작업이나 장시간 야외 활동을 피하고, 홀로 살거나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의 경우 평소 건강수칙을 더욱 잘 지켜야 한다. 어린이나 야외근로자 등도 폭염이 집중되는 낮 시간대(12시~17시)에는 장시간 활동이나 작업을 자제해야하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평소보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단  물을 많이 마시되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특히 온열질환 증상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할 수 있도록 주변의 관심도 필요하다.
주변에 혼자 생활하는 노약자, 장애인, 환자 등이 있으면 관심을 갖고 주거환경과 건강상태를 살펴야 하며,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로 즉시 연락하고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환자를 서늘한 곳에 옮긴 후 체온을 내리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또 야간 열대야가 지속되는 날씨에서 가장 숙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 온도는 섭씨 20~22℃이다. 잠들기 전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타이머를 설정해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적정온도를 20~25℃로 맞춰 놓는 것이 좋다.
취침 전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을 주며 잠들기 전에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드라마 시청, 컴퓨터 게임 보다는 간단한 일을 하거나 독서로 수면을 유도하면 좋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