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개발과 활용, 시스템 구축 필요

남해군의 전체인구수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으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계속 증가해 노인인구 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군에서 시행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등 노인복지의 장기적인 추진과 계획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출생률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노인인력이 경제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따라서 군에서도 이에 대비, 노인인력을 활용하기 위한 제도나 시설구축 등이 시급하다.

그러나 군 사회복지과는 자체적으로 하는 노인일자리 사업이나 계획 등은 아직까지 없고 국가 시책에 치중해 노인일자리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 군이 노인인력 활용에 관해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이번에 보건복지부 시책으로 시행하는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해서도 군의 준비가 부족했다는 지적이다. 

군이 시행하는 노인일자리사업은 ‘자연환경정비’와 ‘노인체조강사’이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기적 일자리며 수요자가 얼마나 되는지 조사가 부족해 지역현실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 프로그램이라기보다는 기존에 나와있는 노인일자리사업에 한정됐다.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사업을 추진하게 돼 일자리 공모 등을 했어야 하는데 하지 못했다”고 밝히고 “남해는 중소기업 등이 많거나 활성화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할만한 일자리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노인 일자리 사업은 88명 모집에 신청을 한 노인은 모두 126명으로 사회참여나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내 한 노인은 “경로당 노인들 과반수 이상이 소일거리라도 하고 싶어하나 마땅히 할 만한 것이 없다”고 말해 노인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 구축과 개발이 시급하다.

경기복지시민연대 이인재 운영위원장은 “국가에서는 노인일자리 사업예산만 주는 것이고 지역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거나 개발하는 것은 자지단체의 몫”이라고 말했다.

 또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일자리 사업을 운영할 수도 있으나 예산의 문제가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국가에서 주는 예산만 기다리는 것보다 민간단체 등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계획하거나 노인일자리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고령화사회, 노인문제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눈앞에 다가온 일이다. 특히 저출산과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인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짧게 몇 달하는 정도의 단기성이나 몇 가지 사업을 놓고 선심쓰듯 하는 틀에서 벗어나 노인인력을 제대로 활용해 노인들의 사회참여와 자립을 형성해줄 뿐 아니라 경제적인 효과도 함께 가져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