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부터 모든 초ㆍ중ㆍ고에서 주5일수업제(월1회)가 시행됨에 따라 우리 교육의 자생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교육기반 여건이 열악한 농ㆍ어촌지역 학부모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달 21일 초ㆍ중ㆍ고 주5일수업제 시행을 골자로 하는 2005학년도 교육과정 운영 기본계획을 각 시ㆍ도교육청에 시달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주40시간 근무제' 확산이라는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과 가정의 교육적 기능회복을 위해 교육적 여건에 따라 주5일 수업제를 단계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월1회 토요 휴업일은 지자체의 교육적 여건을 감안해 시ㆍ도 교육청별로 자율적으로 시행하게 됐다.

또한 주5일수업제를 실시할 경우 학교의 수업일수는 줄어들지만 수업시수(시간)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시간배당 기준에 따라 실시되므로 학력저하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다.  

아울러 맞벌이 부부 자녀 등 토요 휴업일에 등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시설을 활용한 특기ㆍ적성교육, 체험ㆍ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다양한 토요 교육프로그램을 학교별로 적극 개설ㆍ운영토록 했다.

하지만 이같은 주5일수업제 운영에 대해 위탁 교육시설이나 사회교육기관이 충분치 않은 농어촌지역의 학생의 경우 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의 관심에서 벗어나 방치될 확률도 높다는 지적이다.

군내 중3 학생을 둔 한 학부모는 "이번 제도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좀 이른 감이 있다. 주40시간 근무제를 적용 받는 학부모들은 현재 일부 직종에 종사하는 다소 경제적 능력을 갖춘 사람들로 알고 있다"면서 "근로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은 농어민에게는 더 큰 자녀교육의 부담을 지게 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제도가 시행 취지를 살리려면 농어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충분한 보완교육프로그램을 마련돼야 학력저하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남해교육청은 현재 주5일수업제(월1회) 시행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하며 '주5일수업제 지역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담당 팀을 구성하는 한편, 지역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

남해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지역 실정을 감안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남해초와 남해중을 시범학교로 선정, 주5일수업제(4주째 토요일)를 실시하며 학부모들의 여론을 수렴해지만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면서 "하지만 면단위 학교에 주5일수업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농어촌지역 특성을 충분히 감안한 프로그램 마련이 관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해교육청은 그동안 여러 문제로 교사의 가정방문을 제한했지만 주5일수업제가 전면 실시되는 오는 3월부터 장애아와 결손아동, 무의탁아 등을 중심으로 군내 학생들의 가정방문을 강화해 지역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