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은 사법부가 규명해 줄 것, 군정수행 전념하겠다”
“관련 공무원 4명 직위해제, 판결 따라 조치 취할 것”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역사회를 술렁이게 한 남해군 사무관 승진 인사 청탁 비리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 이어 박영일 군수가 이 사안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박영일 군수의 입장 표명 전문은 ‘인사청탁 비리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 발표에 즈음해 군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A4 7장 분량이다.
박 군수는 해당 글에서 “법적 책임 여하를 막론하고 군정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친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검찰의 발표내용과 개요를 간략히 인용한 뒤 박 군수는 이 사안은 “지역사회에 미칠 파장을 고려할 때 가볍지 않은 사안으로 수사결과와 사법부 판단에 따라 사실관계 규명이 우선돼야 한다는 생각에 관련 발언에 신중을 기해왔다”고 한 뒤 “검찰 발표로 이목이 집중된 상황에서 솔직한 심정을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라 판단했다”며 입장 표명의 배경을 설명했다.
박 군수는 입장표명에 앞서 지난 14일 군수 비서실장 K씨와 인사청탁 명목으로 3천만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남해군 공무원 S씨, S씨의 처제인 공무원 B씨, 검찰이 중간브로커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는 남해군 청원경찰 C씨 등 4명에 대해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직위해제’의 인사처분을 내렸다. 박 군수는 이같은 인사조치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이번 사건이 공론화된 후 적극적 인사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에 부정적 견해를 보이는 군민도 있었으나 넓은 행정영역 곳곳에서 법 집행과 행정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수사기관에 출석하고 때론 쟁송에 휘말리는 일에 직면한 상황을 감안할 때 묵묵히 제 역할을 하고 있는 공무원 전체의 사기와 직결된 일이라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었다”고 기소 후 이뤄진 인사처분에 대한 배경도 설명했다. 아울러 박 군수는 ‘직위해제’의 인사조치 이후 “법원의 판결로 이 사안에 대한 법적 책임이 명확히 규명되면 원칙에 따라 응분의 조처를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박 군수는 “사건의 법적 결론을 언급하기 앞서 군민의 자긍심에 상처를 입히고 무엇보다 청렴해야 할 공직사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군정을 책임지고 있는 군수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취임 이후 “신뢰와 공감의 행정을 펼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했으나 군 공무원이 연루된 인사청탁 비리의혹이 제기돼 법원의 판단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입장도 밝혔다. 박 군수는 “더욱이 지난 선거에서 깨끗하고 청렴한 군정 구현 약속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준 군민들의 마음을 알기에 더욱 송구스럽다”고 한 뒤 “군수가 개입된 것이 아니라는 것은 검찰의 기소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 증명하지만 주변을 철저히 챙기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사법부의 판단 이후 결과에 따라 군수로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박 군수는 기소 대상에 포함된 군수 비서실장 K씨에 대해서도 별도로 언급했다. 박 군수는 “논란이 불거진 뒤 수차례에 걸쳐 부정행위 연루 및 개입여부에 대해 확인했으나 비서실장은 초지일관 사실 자체를 부인해 왔다”고 말한 뒤 “이에 대해서는 사법부가 진실을 규명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박 군수는 거듭 “군민의 자긍심에 상처를 드린 인사청탁 관련 의혹은 향후 재판과정에서 명백히 밝혀지기를 기대하며 겸허한 마음으로 군정수행에 정념정진해 나가겠다”며 “책임을 통감하고 사과드린다”는 뜻을 밝힌 뒤 “이번 일로 인해 우리 남해군 행정이 위축되지 않도록 군 공직사회에도 성원과 애정을 보내주시기 당부드린다”는 말로 자신의 입장을 마무리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