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도권 지역 초등학교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에서 납 등 유해물질이 검출돼 논란을 빚은 뒤 전국 시·도 교육청이 실시한 우레탄 트랙 유해물질 실태조사 결과가 최근 발표됐다.
실태조사 결과 군내 5개 초·중·고에 설치된 우레탄 트랙에서도 기준치를 초과하는 납 성분이 검출돼 해당학교가 즉각 우레탄 트랙 사용 제한 등 조처에 나섰다.
도 교육청도 실태조사 이후 대책회의를 열고 조속히 관련 예산 확보를 통해 유해성분이 검출된 해당학교의 시설 개선에 들어가겠다고 밝히는 등 신속한 대책 마련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이미 상당기간 납 성분 등 유해물질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커질대로 커져 있다.
최근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미세먼지는 지역적 특성상 크게 체감되고 있지는 않으나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비롯해 최근의 우레탄 트랙 유해성분 검출 논란까지 우리 사회에 만연된 편의주의로 인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아이들 또는 주민들의 건강이 침해되고 있지 않은지 전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당국의 조치도 논란의 크기를 감안해서인지 신속하게 이어지고 있기는 하나 아쉬움이 적지는 않다. 단순히 개선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트랙 위 접촉을 금지하고 손을 씻으라고 아이들에게 당부하는 것 이상 그간 지속적으로 이뤄진 노출로 인해 건강상 피해는 없는지에 대한 대대적인 역학조사도 병행돼야 한다. 어른들의 안일한 대처와 편의주의적 발상에 아이들이 시름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