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십 수년간 회자됐던 남해군 청사 이전 논의가 다시 군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민선 1기부터 6기까지 이르기까지 군 청사 이전 논의는 늘 회자돼 왔지만 과거 수 차례에 걸쳐 지역상권 및 현 청사 주변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은 물론 청사 이전에 따른 재정적 부담 등으로 무산됐던 전례가 있었던 탓에 군민들 사이에서는 “이번에는 과연 가능할까?”하는 의문어린 시선도 벌써 이어지고 있다.
1959년 준공된 이래 반세기가 넘는 기간동안 남해군 청사로 기능해 온 현 청사는 노후화로 인한 시설 안전의 문제 뿐만 아니라 협소한 공간에 따른 방문 민원인의 불편과 업무공간 부족에 따른 직원들의 불편, 이로 인한 업무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등 이미 수없이 많은 문제점이 제기돼 온 탓에 늘 군 청사 이전 필요성에는 공감대가 형성돼 온 터였다.
이같은 군 청사 이전 공감대는 ‘행정복합타운’ 조성이라는 큰 그림으로 연결됐고, 이미 많은 군민들도 아는 바와 같이 남해읍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2014년) 결과내 읍민인식조사 등의 자료를 보더라도 군청이전과 행정타운 조성에 호의적인 군민 여론이 확인된 바 있다.
남해군은 이같은 군 청사 이전의 필요성과 당위성, 호의적 군민여론에 기반해 군 청사 이전 작업을 추진해 왔고 최근 신청사 입지 선정과 관련한 군민 의견 수렴의 형태로 이같은 논의를 다시 수면위로 끌어올렸다.
군이 최근 군민의견 수렴 절차에 들어가면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하면 현 청사 부지는 남해읍성 유존지와 유구 등 문화재와 보호수 등이 포함돼 있어 사실상 현 부지를 활용한 청사신축은 배제하고 지난해 실시한 신청사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결과를 기반으로 6개 후보지를 제시했다.
아직 군민들의 전반적인 여론이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이들 입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성급한 감은 있으나 군의 발표 직후 청사 건립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기준인 청사 건립 비용 등의 경제성에서 특정지역의 상대적 장점이 부각돼 있어 “답은 이미 정해져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평가도 제기되고 있다.
군 담당부서 핵심 관계자도 전언한 용역 결과에 기초해 장단점 분석 정보를 군민들에게 기초 정보로 제공하다 보니 “특정지역에 대해 다소 편중된 해석이 가능한 오해의 소지는 있으나 군 청사 이전은 전체 군민의 관심사이자 향후 지역발전의 중추적 기능과 연관된 만큼 민주적이고 공정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군 청사 이전 논의는 치적 성과나 치적으로 연결지어서는 안된다. 특히 이권이나 이해관계에 얽매이는 상황은 철저히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이용자 접근성이나 경제성,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염두에 둔 부지확장성 등은 이미 군이 밝힌 신청사 입지 선정의 주요기준으로 반영돼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분석은 당연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다만 본지가 이 논의에 꼭 첨언하고픈 것은 군 청사 이전 논의가 이미 성숙된 군 청사 이전 필요성에 호의적 군민 여론을 바탕으로 지역균형성, 미래발전성까지 복합적으로 논의될 수 있는 공론화의 계기이자 갈등보다는 통합을, 지역발전의 큰 그림을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미래지향적이고 건설적인 지역내 총의(總意)를 결집시키는 계기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