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보물섬남해설천참굴축제’ 내일 개막

다채로운 굴 요리, 각종 공연·체험 기대감 높아

‘남해의 진미’ 설천참굴의 맛과 향을 만끽할 수 있는 ‘제1회 보물섬남해설천참굴축제’가 오는 26일(내일) 개막한다.

26일과 27일 양일간 설천면 문항어촌체험마을 일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남해의 진미! 설천 참굴사랑, 맛자랑’을 슬로건으로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 가득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먼저 첫날인 26일에는 오전 9시 남해군홍보물 상영과 난타공연 ‘참굴탐험출발’에 이어 낮 12시 ‘쉐프 굴요리 대회’를 개최한다. 오랜 기간 요식업에 종사한 지역주민 대표 2인이 굴을 재료로 요리를 완성해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고, 관광객들에게 시식기회를 제공하는 등 음식솜씨를 뽐낼 예정이다.

이어 오후 2시 30분에는 방문객 참여 프로그램 ‘보물섬 남해! 모세의 기적 바래길 보물찾기’순서가 이어진다. 이 시간에는 모세의 기적이 연출되는 상·하장도에 19개의 보물을 숨겨두고 이를 찾아 가져오는 방문객에게 다기와 특산물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할 계획이다.

관광객도 오후 4시 ‘나도 굴요리 쉐프다’ 프로그램에서 직접 굴을 이용한 요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축제 주최 측에서 관광객에게 조리기구와 레시피를 제공하고, 관광객이 만든 굴요리를 심사해 푸짐한 상품을 지급한다.

이어지는 오후 5시 30분 ‘참굴 칵테일 파티’ 프로그램에서는 관광객에게 굴요리와 어울리는 다양한 칵테일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 오후 6시에는 ‘설천참굴사랑 노래자랑’이 열린다. 노래자랑에는 각 읍면별로 1명 씩 10명 정도의 군민이 참가할 예정이며 심사결과에 따라 대상과 우수상, 장려상 등 총 4명의 입상자에게 상패와 시장상품권을 수여할 계획이다.

첫날 저녁 8시 제1회 보물섬 남해 설천 참굴축제의 개최를 축하·기념하는 불꽃놀이가 진행된다. 50여종의 다채로운 불꽃이 설천 문항마을의 밤하늘을 수놓아 장관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날인 27일 오전 10시에는 ‘관광객 어울림 OX퀴즈대회’와 ‘굴까기 달인 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관광객 어울림 OX퀴즈대회’은 설천 참굴 관련 OX퀴즈를 관광객이 맞히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정답을 맞힌 최후의 열 명에게 다양한 기념품이 주어진다.

‘굴까기 달인 선발대회’는 주민과 관광객을 구분해서 진행된다.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은 굴이 채집·가공 요리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다. 우승자에게는 남해군 특산물이 지급된다.

오후 3시부터 ‘맨손고기잡이 달인을 찾아라’와 ‘왕우럭 보물조개를 찾아라’ 프로그램이 연달아 실시된다.

맨손고기잡이 체험은 참가자를 어린이, 남성, 여성으로 구분해 각 10분간 고기잡이 체험장 내에 있는 숭어를 마음껏 획득할 기회를 제공된다. 관광객은 잡은 숭어를 가져가거나, 특산품 구매 상품권으로 교환해 축제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왕우럭 보물조개를 찾아라’ 프로그램에서는 관광객이 갯벌 체험장에서 찾은 우럭조개를 전자저울로 계량해 1, 2, 3등을 가리고, 입상자에게 먹거리·특산물 교환상품권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와 체험행사로는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한 에어바운스 놀이터와 마술공연, 사생대회, 소원초 선물하기 등의 행사가 이어지며 해양레저 체험을 원하는 관광객에게는 패널보트 및 카약체험 기회가 제공된다.

문항마을은 지난 2012년 전국 최우수 어촌 체험마을에 빛나는 전국적인 체험마을로 이번 축제를 통해 그간 다져온 체험운영 노하우가 유감없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축제추진위 관계자는 “올해 처음 개최되는 제1회 보물섬 남해 설천 참굴 축제는 봄꽃 향기 가득한 보물섬 남해를 찾는 상춘객들에게 단순한 볼거리, 먹을거리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며 “화사한 설천 봄꽃과 함께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이번 축제에 많은 관광객들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축제에서 설천참굴 구매를 희망하는 방문객은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참굴을 구매할 수 있다. 축제조직위는 각 굴은 5kg에 1만원, 최고급 삼배체 굴은 10kg 한 상자 3만5000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바지락은 2kg 1만원에 판매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