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우유 설천참굴 맛보러 오세요'
바다의 우유 설천참굴 맛보러 오세요'
  • 김동설 기자
  • 승인 2016.03.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보물섬남해참굴축제’ 오는 26일 개막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문항어촌체험마을에서 개최될 ‘제1회 보물섬남해참굴축제’ 윤곽이 드러났다.

설천면참굴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양봉호·관련 인터뷰 하단)가 밝힌 행사 시간계획에 따르면 첫날인 26일 오전 9시 ‘남해군 홍보물 방영’으로 시작돼 ‘쉐프 굴요리 대회’, ‘설천참굴 동영상 홍보’, ‘환영식’, ‘모세의 기적 바랫길 보물찾기’, ‘관광객 참여 굴요리 경연대회’, ‘축하공연’ 등의 무대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전국적으로 쉐프와 요리 전성시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먹거리인 굴을 이용한 이번 참굴축제에서 굴 요리가 등장하는 것은 당연지사. 추진위 측은 현재 쉐프 2개 팀을 섭외했으며 참석 쉐프들은 굴 깐풍기와 굴탕수, 굴스테이크, 굴 짬뽕 등 다양한 굴 요리로 축제 방문객들의 미각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한 모세의 기적 바래길보물찾기에서는 아홉 마리 용이 승천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방문객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축제 둘째날인 27일에는 ‘관광객 어울림 OX퀴즈대회’와 ‘참굴 칵테일 만들기’, ‘맨손고기잡이 달인을 찾아라’, ‘다함께 놀자 굴파티’ 등 체험과 먹거리가 어우러진 무대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축제 기간 주무대외 부대행사장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체험행사가 같이 열린다.

부대·체험행사로는 맨손고기잡이, 왕우럭 보물조개를 찾아라, 군내 초등학교 사생대회, 마술쇼 등이 펼쳐지며 특히 에어바운스 놀이터, 패널보트 및 카약타기 등 어린이와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체험행사들이 마련돼 있어 자칫 축제에서 소외될 수 있는 어린이들이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무대가 펼쳐질 전망이다.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화와 SNS, 군청 홈페이지 및 문항어촌체험마을 홈페이지, 방송, 향우회 안내장 발송, 관광업계 협조요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진행 중이다. 추진위측은 최근 KNN방송에서 설천참굴축제가 언급된 것을 보고 “방송보고 굴 먹으러 왔다”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어 행사 흥행에 기대감을 갖고 있는 모습이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축제는 설천참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림을 물론 먹거리 개발과 지역결제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며 “추진위원회에는 설천면내 각 마을 이장과 어촌계장, 각 기관단체장 등 56명의 위원들이 포함돼 있다. 또한 명예추진위원장인 설천면장을 비롯한 공무원들도 축제 준비에 여념이 없어 사실상 전 설천면이 이번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설천참굴이 전국적인 명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축제에는 군비와 자부담을 포함해 총 5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다.

 

 

 

먹거리와 체험의 조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이끌 것

인터뷰-설천참굴축제추진위원회 양봉호 위원장

오는 26일과 27일 개최될 설천참굴축제는 그 첫번째 행사인만큼 설천면 내 행정과 민간이 총동원돼 축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설천참굴축제추진위원회 양봉호 위원장을 만나 축제 준비상황에 대해 들었다.

▲이번 굴축제를 마련하시게 된 이유와 목적은?

=참굴을 포함한 설천지역 수산물은 뛰어난 품질에도 불구하고 홍보부족과 적은 생산량으로 그간 품질에 걸맞는 평가를 받지 못했다. 이에 설천 참굴의 우수성 홍보와 판매촉진,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설천면과 함께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내가 강진만굴수하식협의회장을 맡고 있다보니 축제 추진위원장까지 맡게 됐다.

 

 

 

▲통영과 보령, 신안 등 전국 여러 지자체에서 굴축제를 열고 있다. 설천참굴축제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다른 시군에서 열리는 축제는 시식회 등 홍보·이벤트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맨손고기잡기, 보물조개 찾기, 에어바운스 놀이터 등 체험위주의 진행으로 더 흥미진진한 축제를 만들 생각이다. 문항어촌체험마을을 축제장소로 정한 것도 문항마을의 체험 노하우와 인력체계, 관련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기 위한 복안이다.

 

 

 

▲설천참굴의 장점은? 또 설천참굴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 있다면?

=설천참굴은 살이 많고 육질이 연하며 타 지역 굴에 비해 단맛이 많이 난다. 강진만 바닷물의 해수담수 혼합비율이 굴이 서식하기 좋은 조건이기 때문이다. 또한 설천참굴은 품질이 좋아 통영 굴의 2배에 가까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대도시 백화점과 중국·일본 수출길을 연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다만 설천굴은 살이 많다보니 피막이 얇아 깐굴의 경우 피막이 터져 뿌연 부유물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미관문제로 깐굴보다는 각굴 위주로 상품화해야한다고 본다.

 

 

 

▲앞으로 설천참굴축제의 방향은?

=이번 축제를 절호의 기회로 생각하고 설천면과 민간이 협력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축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전문기획단과 협력도 생각하고 있다. 행사를 마친 이후에는 장단점을 분석해 보완할 점은 보완하며 축제의 명맥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