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비리의혹 등 지속된 군정 흔들기 보도에 격앙된 반응 보여
공무원 S씨, ‘거짓폭로극’ 당사자 J씨·P씨 등에 대한 언급은 자제

지난해 9월초, 남해군 2015년 하반기 정기인사 이후 지역내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인사비리의혹’과 최근 박영일 군수와 김언석 비서실장 등을 타켓으로 한 ‘거짓폭로극’으로 남해군정에 쏠린 군민의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는 가운데 박영일 군수가 지난해 9월초 이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140여일 만에 다시 직접 이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박 군수의 이번 입장 표명은 일련의 사건에 대한 박 군수의 직접적인 견해를 듣고 싶다는 본지 요구에 의해 이뤄졌으며, 박 군수는 본지와의 인터뷰에 앞서 “사실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말이 말을 낳아 소모적 논쟁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군정과 지역사회의 혼란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가급적 이와 관련된 언급을 자제해 왔다. 이 사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요청을 받고 고민했으나 이번 인터뷰가 원칙과 상식에 입각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또 남해군과 지역사회의 안정을 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에 대해 직접 언급했다.
다음은 본지와 박영일 군수간에 이뤄진 인터뷰 내용을 일문일답 형태로 정리했다. <편집자주>

▶지난해부터 지역내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인사비리의혹과 최근 군수를 겨냥한 거짓폭로극으로 지역사회 혼란이 정점에 달했다는 여론이 높다. 일련의 사건들을 겪어온 군수의 솔직한 심경이 궁금하다.
= 먼저 꼭 이 말씀부터 드려야겠다. 지난해 9월 인사비리의혹이 제기되고 논란이 뜨거워질 당시 기자회견에서도 밝힌 바 있지만 2014년 7월 취임후 지금까지 어떤 일에도 청탁을 받거나 인사를 미끼로 단 한 푼의 금전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군민 여러분께 밝혀두고자 한다. 아울러 인사비리의혹에 대한 군수의 법적 책임 유무를 떠나 이유야 어쨌건 지역사회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는 것에 군수의 책임을 묻는 군민이 있으시다면 정중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군민들이 지역사회 혼란을 우려하시는 마음이 크다는 것을 알지만 저 역시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여기에만 몰두해도 모자랄 시간에 특정 지역언론사의 ‘소설과 같은 글들’로 우리 사회가 동요하고 소모적 논쟁으로 이어져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무척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해야 할 일은 산더미 같은데 사실과 전혀 다른 비리의혹 제기로 행정력 분산은 물론 지역사회의 역량 결집까지 저해되고 있는 일은 우리 지역사회에 큰 해를 끼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사비리의혹 제기로 인해 지역내 혼란이 야기된 것을 놓고 특정언론의 책임을 묻는 듯한 뉘앙스로 읽힌다.
= 법과 언론의 정신은 선의의 피해자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데 있다. 변칙적이고 도리에 어긋난 일들을 만들고 행동하는 사람들 때문에 유무형의 피해를 입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깝다. 재차 당부드리건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소설’로 남해사회를 어지럽히지 말았으면 한다. 특히 특정언론의 보도로 인해 남해군이 부패하고 무능한 공직집단으로 비춰지고 이로 인한 행정신뢰도 하락은 물론 군민들의 자긍심까지 심각하게 상처입고 있는 점은 심히 우려스러운 사안이다. 사실관계 확인조차 되지 않은 주장을 근거로 자신들이 보도해 온 내용을 합리화시키려는데 해당 언론사가 매몰돼 있는 것 같다. 인사비리의혹에 대해서는 현재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 중이고 결과에 따라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면 된다. 또 언론도 이 과정에서 책임질 일이 있다면 져야 하는 것이다. 낭설이나 신뢰하기 힘든 루머를 토대로 더 이상 남해군과 군민을 흔들지 말아주기를 언론에 당부드린다.

▶거듭된 군수의 개입이나 연관성 부인에도 인사비리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데
= 저는 군민들에게 매관매직 등 부정부패 척결을 약속드려 당선된 사람이다.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제 자신과 우리 남해군 공직사회의 의지는 한 치의 흔들림없이 진행될 것이다. 단순히 금전이 오가는 부정부패가 아니라 군민 모두가 바라는 청렴한 군정, 바람직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군수인 저부터 솔선수범해 나갈 것이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하려는 노력조차 않고 ‘소설’과 같은 기사로 지역사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또 해당 보도로 인해 누군가의 삶과 명예를 한순간에 무너트리는 보도행태 또한 우리 사회에서 근절되야 할 일들 중 하나다. 군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도 중요한 언론의 사명이다. 허나 그럴 것이라는 추측과 일부의 개연성 만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은 아닐 것이라 믿는다. 그런 것이 통용된다면 우리 사회는 법과 원칙, 질서는 존재할 이유가 없고 오직 중상모략만 존재하는 암울한 사회가 될 것이다. 그간 이와 관련해 말이 말을 낳아 소모적 논쟁으로 이어지고 또 군정과 지역사회 혼란을 가중시켜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말을 아꼈으나 제 언급이 우리 지역사회를 안정시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하나로 인터뷰에 응하게 됐다.

▶인사비리의혹, 군수도 이 사안을 특별히 살펴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 물론이다. 저와의 연관성은 전혀 없다는 말씀을 다시 드리면서 현재 이 일은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사안이고 최근 언론보도나 여론을 살펴보면 조만간 검찰 수사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신중히 지켜보고 있다.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있다고 거론되고 있는 공직자나 관계자들을 언급하는 것은 타당치 않아 조심스럽지만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 이후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고 남해군이 조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단호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다.
남해군이 인사비리의혹 이후 검찰의 수사과정에서 군 현직 공무원 등의 신원이 확인된 후 즉각적인 조치가 있었어야 했다는 군민들의 지적이 있는 것도 안다. 허나 행정행위는 신중해야 한다. 조치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그 근거는 조치대상자가 부인할 수 없는 엄정한 것이어야 한다. 특히 매관매직이라고 하는 용어를 쓰려면 의혹 제기 수준이 아닌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언론이라면 최소한의 사실관계 확인은 해야 하는 것 아닌가?

▶P씨와 J씨의 거짓폭로극으로 지역사회가 벌집을 쑤셔놓은 것 같은 일이 있었다. 이와 관련해 하고 싶은 말이 있나? 마지막으로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함께 해달라.
= 앞서 언급한대로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사안도 있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특정 개인을 다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을 거 같다. 다만 그 과정에서 꼭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면 마치 군수가 특정업체를 밀어주는 식의 사업 발주와 계약을 하고 있는 것처럼 비춰진 점에는 한 말씀 드려야겠다.
많은 군민들께서 아시는 것과 같이 우리 군은 수 년전부터 지역경제를 견인할 미래신성장동력산업 발굴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현실은 많은 지역업체나 산업의 주체들이 여전히 남해군의 발주사업이나 예산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 점을 짚어보면 작은 사업 하나라도 특정인이나 몇몇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서는 안된다고 스스로를 다그치게 된다. 군수로 재직하면서 1의 원칙으로 내건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틀에서 무엇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예산 집행과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건 개인의 이권이나 특정목적을 위해 남해군을 비방하고 음해하는 행위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군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는 정치9단도 아니고 말로 남을 현혹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 오랜세월 고향을 지키고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기에 내 고향이 다른 곳보다는 조금 더 나은 곳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에서 선거에 출마했고 그 길을 걷고 있다.
최근 불거진 논란 이후 몇몇 군민들이 모인 자리마다 말씀드리긴 했지만 오히려 최근의 이 논란이 저는 오히려 속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들었다고 했다. 검찰 수사결과 발표가 있으면 더욱 명확해 질 것이고 그로 인해 야기된 논란도 종식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이제 군정현안을 챙기는 일에 몰두할 계획이다.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서는 남해군과 남해군 600여 공무원을 믿고 지역발전의 염원을 실현하는데 모든 힘과 역량이 결집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
/정리 및 대담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