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 정기인사 이후 지역을 떠들썩하게 했던 군수 측근의 인사개입설과 금품인사설, 이로 인해 최근 지역사회를 아노미상태까지 몰아넣었던 ‘거짓폭로극’까지 연일 잠잠할 틈 없는 남해군이 또 논란의 도마에 오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번 채용과정에서도 군수 측근 인사 기용을 위해 자의적인 지침해석을 금지한 행자부 지침을 단박에 무시하고 미등록단체 활동경력을 산입시켜 센터장에 채용해 물의를 빚었던 사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시 공고된 자원봉사센터장 채용과정에서 같은 유형의 자의적 지침 해석은 물론 특정인을 염두에 둔 자격요건 완화 정황 등이 언론의 눈에 포착돼 또 물의를 빚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자원봉사센터장 채용과정에서 빚어진 핵심 의혹을 짚어보면 박영일 군수의 후보시절 이전부터 박 군수를 보좌하면서 군수 선거 과정에서도 박영일 군수 후보 캠프의 요직에서 활동해 온 A씨가 이미 채용공고 전부터 “자원봉사센터장 자리에 갈 것이다”라는 말을 주변에 내뱉고 다닌 것이 이미 본지 취재기자의 귀에 까지 들어와 있는 상황이었고 이에 기반한 ‘측근 내정설’로 연계된 것이다. 특히 전언한 것과 같은 물의가 있었음에도 남해군의 채용강행으로 논란이 된 사항을 다시 재현됐다는 점에서는 화가 치밀 정도다.
지난 과오를 반면교사로 삼지도 못하고 오히려 더 눈에 보이는 빤한 수로 측근에게 자리를 내주겠다고 판을 깔아주는 남해군의 행정 행위가 과연 정당한지, 인사비리의혹과 기타 여러 현안으로 시끄러운 가운데 또 스스로 논란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남해군이 과연 정상적인 조직인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본지의 마감이 끝난 뒤 남해군이 현재까지 확인된 측근 내정설을 뒤엎고 센터장 채용결과를 번복할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이쪽이건 저쪽이건 남해군이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는 이상 이번 일로 인한 남해군의 신뢰도는 상당한 데미지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채용과정에 대해 박영일 군수가 알고 있었다면 이번호에 실린 본지와의 인터뷰가 무안해 질 상황이 빚어질 것은 자명하다.
또 박 군수는 이번 채용과정과 무관하다 하더라도 불과 2년 밖에 지나지 않은 센터장 채용과정에서의 우를 어지간한 간부공무원들이라면 복기해 낼 수 있는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어지간히 서글픈 일이 아닐 수 없다.
‘봉사’에는 실천적 의지도 없었고 학술적으로는 문외한인 필자도 자원봉사의 개념에 대해서는 자발성과 무대가성, 공익성이라는 숭고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정도는 안다.
굳이 자원봉사센터장의 연봉이 5천만원이라는 점을 끄집어내 전문성이나 경륜에 대한 체계적인 검증절차도 거치지 않은 채 혈세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하지 않더라고 자원봉사센터장 채용과정에서 빚어진 의혹은 말끔히 해명되고 해소되어야 한다.
지금도 보이지 않는 어느 곳에서 주변의 이웃들을 마음으로 도우며 ‘봉사’하고 있을 이들을 위해서도, 또 수년간 묵묵히 봉사단체에서 활동하며 이웃들을 도와온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직책이라면 더없이 깨끗하고 공정해야 한다. ‘보은인사’나 ‘낙하산인사’와 같은 단어가 함께 앉아서는 안 될 자리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