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땀을 흘리지 않고서는 성공할 수 없다’는 말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공짜는 없다. 반드시 땀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요행이나 남을 속이고 무엇을 얻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하고, 항상 열과 성을 다할 때, 뜻은 이루어지는 법이며 열심히 살아야 하고, 노력 없이는 성공도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꿈꾼다.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돈과 명예 권력을 추구하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로 받아들인다. 돈이 많으면 성공한 사람으로 알려지게 되며, 명예로운 업적을 남긴 사람과, 권력의 중심에 선 사람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성공이란 모든 사람(共)에게 덕(德)이 되는 일을 많이 하는 것이 곧 성공의 지름길이다. 내 가족만 잘 먹고 잘사는 것은 성공이 아닌 이기심(利己心) 즉 이기주의일 뿐 인 것이다.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했다. 자신의 노력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아무것도 없다. 결국 자신의 인생은 자신 스스로 개척해 가는 것이,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진리인 것이다. 그래서 열심히 땀 흘려야만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런데도 가끔 진리를 망각하며 살아가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라 할까? 그러나 끊임없이 기억해야만 하는 진리가 바로 '무한불성'의 정신이다. 땀은 거짓이 없으며 땀을 흘리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이룰 수 없다는 의미이다. 땀 흘린 만큼 자신이 원하는 만큼 이룰 수 있고, 목표한 바를 성취하기 위해 얼마나 땀을 흘렸느냐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무엇이든 대충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해도 다 이룰 수 있을지 미지수인 것이며 그것이 우리의 삶이다. 우연이나 요행으로 얻어진 것은 오래 갈 수 없으며, 자신의 노력으로 쟁취하는 것이 지속되는 것이다.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참으로 소중한 것을 많이 본다. 자신보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기도 하고, 타인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가며 또한 부(富)와 명예를 얻기 위해 살아가기도 한다. 그래서 희망은 에너지를 만들어 간다. 희망이 있는 사람은 삶에 대하여 능동적이며 진취적이다. 매사에 긍정적인 자세와 적극적인 행동으로 활기찬 생활을 해야 한다. 그것은 아마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축배를 들기 전에 먼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참 아름다워 보인다. 자만하지 말고 남은 시간 최선을 다하며 땀 흘리면서 전력투구해야 한다. 당신은 이런 땀방울을 흘려 본적이 있는가? 무언가에 혼신의 힘을 다해 뜨거운 열정을 쏟아 부어 본적이 있는가? 정작 땀 흘린 사람이 성공하고 잘사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할 텐데….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