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통해 의견 수렴 뒤 조례안 마련 등 관련절차 추진계획

남해군이 낚시통제구역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은 추진계획을 밝히고 수생태계와 수산자원의 보호, 낚시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낚시 관리 및 육성법에 따른 낚시통제구역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낚시통제구역 지정 추진은 낚시객 방문이 잦은 지역에서의 쓰레기 무단 투기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불량 떡밥 사용으로 인한 전복, 해삼, 해조류 등 정착성 수산자원생물의 서식지 훼손에 따른 피해 등이 있어왔으며 이로 인해 군은 매년 해양쓰레기 수거사업과 낚시터 환경개선사업 추진 등 청정해역 보존을 위한 예산을 투입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군은 섬을 포함한 갯바위 지역에서 낚시인들이 종종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등 각종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 것도 낚시통제구역 지정 필요성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당초 남해군은 낚시로 인한 수산자원 문제와 환경오염을 해결하고 건전한 낚시문화 조성을 위해 낚시 관련 라이센스제 도입 등을 검토해 왔으나 이는 정부에서 검토 중인 낚시관리제 도입 여부에 맞춰 진행키로 하고 현행 낚시 관리 및 육성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낚시통제구역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올해초부터 낚시와 관련된 문제점을 우선 파악하고 관련 법률을 검토한 뒤 낚시통제구역 전국 지정 및 운영현황 파악 및 지역주민 대상 설문조사 실시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온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향후 어업인과 낚시 관련 단체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개최한 후 남해군 낚시통제구역 지정 및 운영 조례안을 마련하고 의회 제정 심의를 거쳐 조례안이 확정될 경우 낚시통제구역 지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군은 이번 낚시통제구역 지정 추진을 통해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 지역으로, 사계절 내내 낚시객들의 방문이 끊이질 않고 최근 해양레저의 확산으로 낚시활동이 보편화되면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건전한 낚시문화 조성과 청정한 남해군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으나 낚시 동호회 등 관련 단체 및 낚시어선업계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낚시통제구역 지정에 반대하는 여론이 높을 것으로 예상돼 향후 공청회를 비롯해 군의회 조례 심의 과정 등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남해군이 추진하는 낚시통제구역 지정은 현재 전국적으로 강원 강릉시·속초시, 경기 시흥시·안산시, 인천 남동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서귀포시 등 총 7개 지자체에서 조례를 제정·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남도내에서는 남해군이 최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