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음용수 긴급 지원 및 지하수 개발 추진 대책 밝혀

남해군 수질검사 결과 소규모 간이상수도 시설에서 발암물질인 비소와 질산성질소가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 먹는물 안전 확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가열되고 있다.
지난 12일 남해군상하수도사업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소규모간이수도시설인 지하수 105개소, 계곡수 20개소를 이용하는 군내 125개 마을에 대한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4개소에서 비소가 상수도 기준치 0.01㎎/L을 초과하는 0.024~0.026㎎/L이 검출됐으며, 질산성질소가 기준치 10㎎/L보다 많은 17.4~18㎎/L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비소와 질산성질소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된 마을은 고현면 화전마을과 설천면 내곡, 동흥, 정태마을 등이며 군은 수질검사 이후 해당 마을의 간이상수도물은 생활용수로만 사용하도록 하고 음용수는 수자원공사로부터 생수를 지원받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고현면 화전마을에 대해서는 고현지방상수도 공급을 위해 가정 급수공사 중이며, 설천면 내곡, 정태, 동흥마을에 대해서는 2회 추경예산을 확보해 대체 지하수 개발을 추진하고, 장기 계획으로 상수도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광역상수도 공급량을 증대해 설천면 지역에도 상수도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경남도 국정감사에서 함안군내 4개 마을 등 일부 상수도에서 비소가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돼 주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된 바 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