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언석 비서실장, 행정내부통신망 통해 관련의혹 ‘사실무근’ 입장 밝혀

▲남해군 김언석 군수 비서실장이 지난 15일치 남해시대신문이 보도한 ‘대구사건’ 관련 보도 후 자신의 심경과 함께 법적대응 추가조치를 시사<빨간 상자로 표시된 부분>하며 행정내부통신망에 올린 편지형식의 글.

올해초 이른바 ‘대구사건’으로 불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제기에서 시작해 비키니앤탑 행사 취소와 관련된 기사, ‘금품인사설·측근개입설’ 등의 인사비리, ‘의회녹취사건’ 등 군정 전반에 걸친 의혹 제기성 보도로 마찰을 빚고 있는 남해군과 남해시대신문간 갈등의 골이 점차 깊어지고 있다.
앞서 남해군은 지난 8일, 박영일 군수가 남해시대신문이 보도한 각종 의혹제기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히고 “금품인사설 등 인사 의혹이 사실이라면 군수직을 내려놓았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강력대응 입장을 공식화한 바 있다.
남해군은 이같은 강력한 대응입장을 밝힌 이후에도 남해시대신문이 15일치 보도내용 중 이른바 ‘대구사건’으로 불리는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관련 보도에서 택배기사 K씨의 인터뷰 내용을 근거로 ‘택배의뢰와 명단파기 과정에 군수 비서실장이 관여됐다’는 내용이 보도되자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서실장 개입의혹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이미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일명 대구사건에 대해 이후 남해시대신문의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보도가 지속될 시 강력한 법적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일명 대구사건, 택배의뢰·명단파기 비서실장 관여 말도 안돼’라는 제목의 반박 보도자료를 발표한 뒤 남해시대신문의 15일치 관련 보도내용을 그대로 인용한 뒤 ‘당시 택배 의뢰 및 명단 전달은 행정과 관련 팀장이 직접 진행했으며, 이에 대한 검찰 조사시 증거자료인 CCTV 녹화분에서도 이미 확인된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남해시대신문의 대구사건 관련 보도 반박 보도자료 배포에 이어 본지 취재결과 김언석 군수비서실장은 16일 저녁 6시께 행정내부통신망을 통해 남해군 공무원들에게 편지형식을 빌어 그간 제기돼 온 의혹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 참조>


김언석 군수 비서실장은 A4 용지 1장 분량의 글 서두에 ‘최근 일련의 일들로 직원분들의 걱정과 우려를 자아낸 것같아 송구스러운 마음에 글을 올린다’고 한 뒤 ‘최근 저와 관련해 남해시대의 잘못된 보도와 지역사회에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 하지만 진실은 언젠가 밝혀진다는 생각으로 참고 또 참아왔다’며 자신의 심경을 먼저 밝혔다.
이어 김 비서실장은 남해시대신문의 연속된 관련보도 등을 일일이 거론하며 “남해시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한 뒤 ‘기사 내용에 대해서 하나하나 말씀드려야 하나 언급할 가치조차 없는 일이기에 차후 강력한 법적대응으로 갈음하고자 한다’며 이미 남해군이 고소·고발한 사항 외 법적인 추가 대응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행정내부통신망에 게시글이 게재된 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언석 군수 비서실장은 “군정현안과 관련한 어떤 비판과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글에서도 밝힌 것과 같이 어떤 비난이나 비판도 감수할 수 있다. 또 이와 같은 의혹제기에 대해 개인적인 감정을 앞세우기 이전에 군수 비서실장이라는 공적 지위에 있는 만큼 섣부른 대응이나 감정적 대응은 적절치 못하다는 생각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거나 의혹에 대한 해명 등을 자제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 가족이 언론 보도에서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최근 ‘대구사건’ 관련 보도에서는 검찰 수사과정에 증거로 제출된 명확한 사실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보도되는 것을 보고 더 이상은 침묵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판단해 글을 올리게 됐다”고 부연했다.
또 글 중 ‘강력한 법적대응’을 시사한 부분에 대해서는 “남해시대신문이 그간 제기해 온 각종 의혹 보도에 대해 세부적인 법률검토를 마무리 한 단계”라고 말한 뒤 “제 개인적인 대응과 함께 ‘금품인사설’, ‘측근개입설’ 등 부친과 관련된 보도의 법률적 대응도 함께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남해시대신문의 보도에 대한 구체적인 고소 요지에 대해서는 차후 밝히겠다고 덧붙인 김 비서실장은 추가고소시점에 대해서는 “금주내 개인적인 사안에 대해 고소할 계획이며, 부친 건에 대해서는 다음주 정도로 예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언석 군수 비서실장의 추가 법적 대응에 앞서 남해군은 이미 비키니앤탑 관련 보도와 인사비리 의혹제기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으며 이중 인사비리 의혹제기 보도는 지난달 28일, 남해경찰서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조치 된 상태다. 또 지난 8일 군수 기자회견 당시 남해시대신문의 인사 관련 의혹제기 보도에 대한 남해군 인사담당부서의 법적 대응은 현재 남해경찰서에 접수돼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내용과 동일사안으로 수사과정에서 병합해 수사되고 있는 사안이라 별도의 고소나 고발절차는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군 관계부서가 정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언급한 사안에 더해 김언석 비서실장과 그의 부친 명의의 개인적인 법적 대응까지 이뤄지게 되면 최소 3~4개, 많게는 7~8건에 대한 남해군과 남해시대신문간의 법정 공방이 비슷한 시기에 함께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해군이 남해시대신문간 법적 공방의 핵심은 언론보도로 인한 분쟁사례의 통상적인 기준으로 볼 때 남해시대신문의 의혹 제기 보도가 공익성을 띠는지와 실제 사실과 부합되는 신빙성 있는 제보 등의 취재내용이 전제됐는지 했는지, 또 보도내용 중 진실이 아니더라도 진실이라고 볼 만한 상당한 이유를 갖췄는지, 또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취재와 충분한 확인과정을 거쳤는지에 따라 수사와 법적 판단의 결과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사 관련 의혹제기는 사법적 판단에 해당 보도의 내용이 사실 또는 진실에 부합하는지가 주요 전제가 되기 때문에 수사과정에서 금품인사설과 측근개입설 등의 실체와 진실도 규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남해군과 남해시대신문의 쌍방 수사과정에 대한 군민들의 이목은 더욱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