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지역언론의 인사 관련 비리 의혹 제기로 남해군과 해당언론사와의 갈등이 더욱 깊어지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남해군과 남해군의회의 갈등도 이에 못지않게 심각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공직사회는 물론 지역정가에서 회자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3일 남해군의회 5명의 군의원이 소위 `의회 녹취 사건`을 주장하고 나섰을 당시만 해도 파문은 일었으나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으로 관망하던 시각이 있었던 반면, 이번 군의회의 추경예산 결과가 나온 뒤에는 이같은 갈등이 장기화 될 것을 우려하는 의견이 팽배해지고 있다.
남해군의회가 올해 2회 추경 심사 후 삭감한 예산은 총 8억원. 본지가 최근 본예산 및 추경예산안 삭감규모를 살펴본 결과 총 3천억원 이상의 총액을 두고 계수조정이 이뤄지는 본예산 편성시에는 약 20억원 내외의 삭감이 이뤄졌던 전례가 있었고 7대 의회 들어서 첫 당초예산 심의가 있었던 올해는 11억원선에서 삭감이 이뤄졌다.
본지 보도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경남도의회는 경남도 1회 추경 심사에서 1조 2833억원이 증액된 8조2774억원의 예산 중 고작 4500만원을 삭감했다. 사업내역으로는 용역비 한 건이다. 기정예산 대비 증액분으로만 따져도 도 추경예산의 2%도 안 되는 추경예산안을 두고 삭감 조정액은 56배나 많은 8억원의 추경예산을 삭감한 의회의 결정을 두고 이를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감시와 견제의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 순수하게 볼 만한 이는 없을 듯 하다.
혹자는 현재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새누리당 당원자격이 정지되긴 했으나 경남도의회 정당별 의석 수에서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새누리당의 추경예산 지원이 이같은 소규모 삭감 결과를 낳은 것 아니냐고 해석하는 시각도 있지만 남해군의회 10명의 의원 중 의장을 포함한 6명이 새누리당 소속인 것을 감안하면 같은 시각으로 해석할 수 만도 없다.
지난 6대 의회부터 7대 의회를 거쳐올 때까지 사실 군의회 내부 의결과정을 깊숙이 들여다 보면 정당 의석수에 따른 표결 결과가 그대로 일치한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기에 이는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볼 수도 있다. 이런 전례를 보자면 남해군과 의회간의 갈등 양상이 같은 당 소속 군수와 소속 군의원간의 이른바 당정협의를 통해 타결될 가능성도 낮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듯 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같은 의회와 집행부간의 갈등이 장기화 돼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공직사회를 비롯한 지역정가에서 꾸준히 제기된다.
이미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의 조치가 이어지고 있다. 먼저 의혹을 제기한 측이 답을 내어놓지 않는 한 수사과정과 결과만이 속시원하게 이 의혹의 실체를 드러내 줄 수 유일한 방법이다.
당장 군의회와 집행부는 내년도 군 살림살이를 두고 머리를 맞대야 한다. 인근 한 지자체 출입기자는 집행부 간부공무원이 국도비 예산을 협의하러 갈 때 해당 상임위원회 의원을 꼭 함께 동행하자는 요청을 보낸다고 한다. 집행부의 노고를 알아달라는 뜻도 있지만 가끔은 의원들이 지역주민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의 논리보다 정서적으로 잘 먹히기 때문이란다. 갈등이 오래 되면 손해는 군민의 몫이다. 인용한 사례까지는 아니더라도 내년도 본예산 심의까지는 그간 쌓인 앙금을 터는데 마음을 열고 서로 한 발 다가가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