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이어짐>
▶‘기-승-전-비서실장 교체(?)’, 경위 규명도 안됐는데?
전언한 것과 같이 이들 5명의 군의원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의회 내부 녹취’가 이뤄졌다면 이는 상당한 정치적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안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두일 부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의 성격에 대해 “고발을 통한 진상규명의 방법도 있으나 이는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전 단계로 행정적 임명권자인 군수에게 조치를 요구하는 차원이다”라고 설명했다.
본지 취재 과정에서 확인된 바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2일 오후 박영일 군수와 박광동 의장, 김두일 부의장간 이뤄진 면담에서 의회 측은 의회 녹취 건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와 함께 비서실장의 교체를 건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일련의 발언과 과정을 찬찬히 뜯어보면, 군의회 기자회견의 목적이 무엇인지 더욱 의문이 간다.
의회는 K양의 녹취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할 주체로 임명권자인 군수를 지목했고, 그에 대한 조치도 군수가 해야 한다는 사항을 언급했다. 또 요구사항 중 사례 재발 방지는 이미 스스로 녹취 정황이나 녹취내용을 적극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A씨와 면담석상에서도 ‘분위기’를 이유로 확인하지 않았던 의회가, 또 기자회견에서도 A씨가 언급한 녹취 파일의 존재 유무나 내용도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재발 방지’라는 단어를 쓰면서 K양의 녹취 행위를 사실로 단정지어 버리는 모순을 보여줬다. 또 사실관계 규명을 요구하면서 군수에게 비서실장 교체 건의를 동시에 전달한 의회는 스스로 사실관계 확인 또는 경위에 대해 어떤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어떠한 향후 계획이나 요구사항도 없이 A씨와의 면담 내용 등 경위만 설명한 뒤 군수에게는 너무나 명확하게 ‘비서실장 교체 요구’라는 결론을 내렸다는 점에서도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본지는 기자회견 질의응답시 이같은 궁금증을 토대로 해당 군의원들에게 의회 측의 ‘비서실장 교체 건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질문하자 김두일 부의장은 “그런 말을 누구에게 들었느냐”고 반문했고, 본지는 “의장을 통해 확인했다”고 답하자 “그것은 기자회견의 발단이 된 A씨가 비서실장의 부친이고 또 K양이 손녀라고 하니 행정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인 비서실장이 책임을 지는 것이 적절하지 않겠냐는 차원이었다”고 말했다.
자신들이 확인할 수 있었던 진실은 ‘분위기’ 때문에 확인하지 않고 군수에게 진실을 규명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그 진실이 확인되기도 전에 ‘비서실장 교체 건의’라는 명확한 조치사항을 요구한 의회의 의도는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광동 의장은 기자회견 이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A씨와 3명의 군의원들의 면담 내용은 철저히 함구하기로 했는데 이틀 뒤인 28일, 면담내용이 외부로 흘러나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간담회가 개최되는 등 공론화돼 기자회견을 개최할 수 밖에 없었다. 빨리 논란이 수습되기를 바랄 뿐이다”고 말해 A씨와의 면담 내용을 발설한 이와 발설 이유에 대해서도 향후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5명의 군의원, 그들의 입장은
남해군의회 의원은 총 10명, 이날 의회 녹취 의혹을 주장한 군의원은 5명. 정확히 절반의 의원들만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날 참석한 김두일 부의장과 정홍찬 의원 등은 “의장이 이 자리에 참석했기 때문에 이 기자회견은 의회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과연 그럴까?
나머지 이날 기자회견에 불참한 5명의 의원을 상대로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김정숙, 박종길, 박득주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 “녹취 내용 등 정확한 증거도 없는 상태에서 경위조차 규명되지 않은 기자회견에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이날 기자회견은 개인의 견해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이들 의원들은 “녹취 의혹을 제기하기에 앞서 명확한 진상규명이 먼저라는 점을 강조하며, K양의 연루 여부나 녹취파일의 존재여부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자회견부터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미선 의원은 “논란이 시작된 8월 5일 간담회나 식사자리에도 눈 수술로 인해 참석하지 못했고, 26일 동료의원들과 비서실장 부친인 A씨의 면담 사실도 의장을 통해 전해 들었기 때문에 뭐라 말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한 뒤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정근 의원은 “서로 주장이 상반되는 상황에서 기자회견의 적절과 부적절은 따지기 힘들다”고 말한 뒤 “누구의 주장이 맞다 틀리다를 떠나 이같은 갈등 상황이 조속히 마무리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의원 개인의 견해를 밝히는데는 신중함을 보였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