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중재위 제소·명예훼손 혐의로 수사기관 고발조치 계획

지난 남해군의 2015년 하반기 정기인사가 단행된 뒤 남해시대신문이 금품인사설과 박영일 군수의 측근 인사개입설 등의 의혹을 제기한 보도로 남해군 공직 전체가 술렁이고 있다. <왼쪽사진>
남해군은 이에 대해 보도 다음날인 26일 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해당 기사에 대해) 실체적 증거가 단 한 건도 없는 소문·추측기사이며, 의혹성 보도일지라도 의혹의 실체가 전혀 드러나지 않는 허위·과장보도로 간주, 강력하게 대응할 것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초강수 대응에 나섰다.
먼저 남해시대신문은 지난 25일자 ‘돈으로 얼룩진 남해군 인사’라는 제하의 보도에서 ‘사무관 승진을 미끼로 군수 측근 5000만원 요구’ 등의 금품 인사 의혹과 ‘상왕군수설’의 박영일 군수 측근의 인사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보도는 익명의 공직자의 진술을 빌어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취재원 보호 차원에서 해당 공직자의 신원은 밝히지 않을 것이며 금품 인사 의혹에 대해서는 ‘사운을 걸고 밝힐 것이다’라고 한 뒤 해당 공무원의 양심선언을 전제로 박영일 군수에 대한 주민소환운동 전개 의지까지 밝혀 파장을 일으켰다.
해당 보도의 전체적인 맥락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지만 측근 개입설과 특히 뇌물 공여 및 수수 등 범죄행위에 대한 의혹을 중점적으로 다룬 보도내용 탓에 남해군의 대응도 기민하게 이뤄졌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해당 보도가 게재된 지난 25일 오전, 남해군은 핵심 간부회의를 소집해 해당 보도에 대한 강력한 대응 방침을 정한 뒤 인사담당부서인 남해군 행정과를 중심으로 반박요지 작성 및 강력한 법적조치 등의 대처방안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남해군은 해당 보도에 대해 ‘실체적 증거가 단 한 건도 없는 소문과 추측에 의한 기사’라고 단정하며 제기된 ‘상왕군수설’ 등 측근의 인사 개입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또 군은 ‘사무관 승진을 미끼로 군수 측근이 5천만원을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해당 보도에서도 발설의 당사자가 자신과는 무관하다고 명시적으로 말했음에도 소문과 결합해 자의적으로 정리한 뒤 추측성 보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남해군은 이번 인사 이후 5급 승진자 및 5급 승진후보자였던 공무원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이들 모두 “매관매직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보도와 관련해 어느 신문기자와 만난 적도 없으며 전화 통화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며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할 때 사실관계와 증거여부, 지칭되는 해당공무원의 신원과 의혹의 실체를 명확하게 밝혀야 함에도 허위·과장된 보도로 남해군에 심각한 피해를 안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남해군은 끝으로 “해당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통한 정정보도 청구와 동시에 남해군과 소속 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해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해시대신문의 인사 관련 의혹 제기 보도 후 남해군은 공식입장 표명과 함께 해당 보도에 대해  검경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조치하기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행정과 고위 관계자는 “세간에 떠도는 루머를 근거로 의혹을 제기한 보도라 하더라도 의혹의 실체와 근거에 대해서는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이 보도의 기본인데 이마저도 취재원 보호라는 명분을 방패삼아 추측성 보도로 일관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한 뒤 “특히 의혹을 제기한 사안의 내용이나 무게를 감안할 때 이는 남해군과 전 공직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군민들에게 심각한 군정 불신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단호한 법적 대응을 통해 명명백백히 책임을 따져 묻겠다”며 단호한 대응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또 이번 보도와 관련해 전국공무원노조 남해군지회도 긴급운영회의를 소집해 노조 차원의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공노 남해군지회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구체적인 노조의 입장 표명 등 방향은 정하지 않았으나 군의 공식입장 표명에 대한 후속조치 등 추이를 지켜본 뒤 성명 발표 등의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군 기획감사실 관계자는 앞서 남해시대신문이 보도한 남해뮤직페스티벌-비키니&탑과 관련한 남해시대 보도에 대해서도 공문을 통해 정정보도를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아 언론중재위를 통한 정정보도 청구 등의 법적 대응이 이뤄질 계획이며, 인사 의혹과 관련된 보도는 보도에 따른 대내외적 파장이 클 수 밖에 없는 사안인 만큼 즉각적인 법적 대응 수순에 들어갈 것이라고 현 상황을 전했다.
부패 척결을 주장하며 깨끗한 남해 건설을 기치로 내걸어 군수직에 당선된 박영일 군수. ‘상왕군수설’, ‘인사 청탁성 뇌물 증여’ 의혹제기로 사운을 걸겠다며 주민소환운동까지 언급한 남해시대신문. 양측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루비콘강을 건넜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양측의 갈등이 극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진실은 무엇이고 법은 누구의 손을 들어줄 것인지, 법의 판단에 따라 어느 한 쪽은 회생 불가능한 치명상을 입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남해군과 남해시대신문의 갈등과 대치의 결말은 군민 모두의 가장 뜨거운 관심을 끌어모으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