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지원 중단,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을 결정한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운동에 남해군내 시민사회단체도 동참하면서 내주부터 본격적인 주민소환운동이 이어질 전망이다.
학교급식지키기 남해대책위원회(이하 남해대책위)와 남해진보연합 등 군내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28일, 경남 전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에 동참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지난 4일 남해주민소환운동본부를 발족해 주민투표 청구 수임인 확보 등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4일 회의를 가진 뒤 “도민 의견은 무시한 채 개인의 정치적 소신에 의존해 도정을 이끌어온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펼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뒤 “주민소환에 보다 많은 군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위해 2인 공동대표 체제로 조직을 구성하고 관련 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2인 공동대표 중 남해운동본부 공동대표 1인은 이태문 씨로 우선 선출됐고, 나머지 한 석의 공동대표 자리는 다양한 군민 의견 수렴을 위해 학부모 및 군민 중 적절한 인물을 물색해 선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남해운동본부는 주민투표 성사를 위해 필요한 군내 유권자의 10%인 2천~3천명의 유권자 서명을 목표로 오는 17일부터 수임인 모임을 갖는 등 수임자 100명을 모으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남해주민소환운동본부 이태문 공동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홍준표 지사의 주민소환 원인으로 꼽히는 무상급식 문제도 이미 전국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정착된 제도였음에도 불구하고 무상급식을 중단시켜 교육의 본질을 훼손시켰다”고 비판한 뒤 “주민소환은 정치적 목적이 아닌 민주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 당연한 권리와 역할을 행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무상급식 문제 외에도 홍 지사의 반민주적 도정운영에 대한 군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내 주민소환운동의 동력으로 삼아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지역 교육계 등 도내 120개 단체로 이뤄진 경남지역공동체협의회는 지난달 29일 박종훈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히는 등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 작업이 동시에 이뤄질 조짐이 보이고 있어 두 사람을 지지했던 보수와 진보세력의 진영싸움으로 확산·전개될 전망이다.
/김인규 기자 kig2486@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