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IGCC 사업이 지난 22일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며 사업 추진의 첫 단추를 꿰게 됐다. <남해신문>은 같은날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남해 IGCC 국가계획 확정에 따른 언론브리핑’에서 제기된 향후 IGCC사업 추진 계획과 군민들이 궁금해 할 만한 사항에 대해 요약 정리해 봤다. 괄호 안은 질문을 받은 대상자다. <편집자주>

▲여상규 국회의원
▲(여상규 국회의원)여 의원은 지난해 말 군내 공식석상에서 2020년까지 정부의 IGCC 반영 계획이 없다며 부정적 기조를 밝혀 왔는데 입장을 바꿔 남해 IGCC 사업의 전기본 반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같은 입장 전환의 배경은?
= 먼저 IGCC는 국가에너지정책기조에서도 유망한 사업분야이자 지원과 육성이 필요한 사업으로 분류해 왔다. 2차 에너지기본계획 등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고 정부는 오는 2015년부터 20년까지 노후 화력발전소를 IGCC 발전설비로 대체하고 해외 수출까지 계획에 반영해 뒀으나 저유가와 셰일가스 등 국제적 에너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올해 4월까지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 7차 전기본 수립과정에서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국내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시켜야 한다는 정부계획의 이행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국내 굴지의 기업이 IGCC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에 의지를 갖고 있는데 정부가 막아서는 안 된다는 논리를 적극 전개했다. 온실가스감축이라는 국가목표와 순수 민자발전이라는 점이 정부를 설득하는데 주효했고 향후 IGCC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이란 점에서 이번 7차 전기본에 남해 IGCC가 반영된 것은 상징적이라 할 수 있다. 향후 추진과정에도 전력을 다하겠다.
▲포스코건설 조성호 상무
▲(포스코건설 조성호 상무)향후 추진일정과 송전계획은 어떻게 되나?
= 내년 9월 전기사업허가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후 허가 취득이 이뤄지면 약 25개월여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19년 착공할 예정이다. 절차 이행에 걸리는 시간은 최대한 앞당겨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할 생각이며, 설계과정에서 기술 보완 등 여건이 갖춰지면 전반적인 일정을 당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송전계획은 7차 전기본에 반영된 400MW의 1단계 설비용량은 남해읍 심천변전소로 연결하면 되고 송전탑이 추가로 건설되는 구간은 발전기로부터 대계까지 구간으로 지중화 계획 등 다양한 대안을 두고 협의할 계획이다. 또 향후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을 통한 설비 증설이 이뤄지면 광양변전소, 하동화력 연계송전 등 최적의 루트를 모색할 계획이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