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소방서는 본격적인 여름철로 접어들면서 군내 주택가 등지의 벌집제거 신고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군민들의 각별한 주의와 신고를 당부했다.
남해소방서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한달간 벌집제거로 인한 출동건수는 130건으로 하루 평균 4.5회 출동 건수를 기록했으며, 7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간 615건의 전체 구조출동건수 중 66%를 차지하는 409건이 벌집제거를 위한 출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당국은 장마철이 지난 후 무더위가 지속되고 또한 지구온난화 등에 따른 폭염이 계속될 경우 벌집 제거를 위한 출동요청 및 신고 건수가 늘 것으로 전망하고 벌집을 발견할시에는 무리하게 제거하려 하거나 불을 붙이는 등의 위험한 방식을 택하지 말고 119를 통해 신고해 줄 것을 강조해 당부했다.
남해소방서 구조구급 담당 소방관계자는 “상당수 군민들이 일반적으로 한 번 쏘이는 것은 괜찮겠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개인적인 체질이나 알레르기 반응 여부에 따라 편차가 심하고 심할 경우 수분내 생명을 앗아가는 등 치명적일 수 있는 만큼 말벌에 쏘였다면 즉시 119로 신고해 신속히 병원에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벌집의 경우 보통 일반주택의 경우 현관 근처 처마 밑이나 방범창과 방충망 사이, 또 슬레이트 지붕 등 전형적인 농어촌주택의 경우 사람의 출입이 뜸한 아래채나 창고 등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는 만큼 이같은 곳을 잘 살펴봐야 하며, 여름철이 지나고 가을 추수철에 가까운 시기에는 논두렁과 땅 속에 집을 짓는 장수말벌의 출현이 빈번하기 때문에 논두렁 제초작업 등의 농작업시에는 이에 대한 사전 대비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마지막으로 “벌집을 발견했을 때에는 벌집을 건드리거나 가연성 살충제 등을 이용해 불을 붙이는 사례가 많은데 이같은 제거방식은 더 큰 위험을 불러올 수 있는 만큼 무리한 행동을 자제하고 즉시 119에 신고해 벌집을 제거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거듭 주의와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정영식 기자 jys23@namhae.tv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