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남해 IGCC 및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조성사업.
참 멀고 먼 길을 돌아온 이 지역의 산단 조성사업이 군민들의 변치않는 염원을 담아 성사될 것인지 아니면 또 다시 기약조차 할 수 없는 희망으로 남을 것인지 또 한번의 중대한 기로에 놓이게 됐다.
지난 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힌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밝혔다. 요지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석탄화력발전과 LNG 복합발전 설비용량을 대폭 축소하고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등 친환경 전원비중으로 정부계획의 골격을 잡겠다는 것이다.
핵심적인 쟁점인 원전 정책에 대한 정부의 입장과 이에 반발해 온 시민단체와 환경단체 등의 입장이 극렬히 대립하며 꽤나 큰 막판 갈등을 예고하고 있지만 이같은 전국적인 핵심사안에 밀려 사업 추진 가능성에 의문을 더했던 군민들의 입장에서 이같은 정부계획안의 발표는 다소 부정적이었던 그간의 우려를 일소하는 수준은 아니지만 그간 IGCC 추진 가능성에서 긍정적 요인으로 해석됐던 부분들이 이번 정부계획안에 대폭 반영돼 최종계획 반영 가능성에도 청신호를 기대할 수 있게 했다. 물론 정부계획안에 직접적인 IGCC 관련 언급이나 거론은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낙관적인 전망을 강조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국가온실가스감축계획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위한 저탄소 전원 믹스 구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는 정부의 발표에 원전 증설을 위한 꼼수라는 반대측의 비판에 이어지고는 있지만 IGCC 발전분야 확대와 보급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제4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의 내용에 준해 신재생에너지설비용량과 발전량 목표를 감안해 전원 구성에 반영했다는 정부발표는 가부가 절반으로 나뉘어 위태로웠던 남해 IGCC 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그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할 만 하다.
특히 이같은 7차 전력계획안 속에 담긴 긍정적 시그널이 최종계획 반영으로 연결될 경우를 전제로 그간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으로 인해 친환경적이고 청정한 지역이미지는 그대로 안고 가면서 지역신성장동력을 확보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의 군민 염원이 큰 만큼 성사만 된다면 박영일호 민선 6기 출범 1주년을 맞아 가장 큰 군정성과로 기록될 수 있다.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는 여상규 국회의원도 마찬가지다. 그가 여러 차례 밝힌 것과 같이 자신의 핵심공약이라고 할 수 있는 한려대교 건설사업의 경제성 지수를 높이기 위한 주변 여건과 상황의 개선이 절실하다.
최종 7차 전력계획은 오는 18일 공청회를 거쳐 이달 중 국회 상임위 보고를 거쳐 확정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2월 남해군과 포스코건설의 남해IGCC 및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 개발협약 이후 이 사업을 대해온 박영일 군수의 포지션도 눈에 띄게 달라지면서 군은 업계와 정부의 동향파악, 국회와의 긴밀한 공조 등 실무진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가벼워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제 막판 스퍼트와 막판 고삐죄기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긍정적 시그널을 낙관적 예단으로 거의 고지에 다다른 일을 그르쳐서는 안된다. 지난해 남해IGCC 및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사업에 대한 본지 여론조사 결과 찬성여론이 75.8%에 달했다는 것을 박영일 군정은 다시 상기해 볼 필요가 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경기 회복을 염원하는 남해군민들의 눈이 정부와 남해군, 국회를 향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