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연설문 내용]

 내년도 우리 군이 추진해 나갈 주요 군정을 역점 시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고부가가치의 전략 농어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시장 개방 확대와 쌀 소비의 지속적인 감소로 수급 불안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고품질, 고부가가치가 있는 전략적 농업의 육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해 농업인과 더불어 농협, 행정기관이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군은 수출작목 상품성 향상을 위하여 우수한 포장재를 개발하고 향우 기업체, 인터넷 등을 통한 유통망 확충을 통하여 통합 브랜드인 사랑해요『보물섬』의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여 지역 농·수·축산물 이미지 제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9개 단체ㆍ법인에 대해 마늘, 전복을 비롯한 7개 품목을 이미 통합브랜드 상표 사용 승인을 한 바 있습니다.

  마늘은 우리 남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으로서 섬 마늘 종구단지조성, 마늘생산 농기계 및 농자재 지원, 마늘보관 개량곳간 설치, 마늘 파종기 및 피복기를 지원하고 마늘 생산기반 유지 및 계약재배 활성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무가온 하우스 설치, 잎마늘 생력화지원, 시금치 경쟁력 강화, 단호박 품질 향상, 고품질 쌀 생산, 월동 가을감자 단지 조성, 고사리 신규단지 조성 등

남해농업 발전방안 외부컨설팅에서 제안된 농업인 실익을 보장할 수 있는 특색사업을 농협과 공동협력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보물섬 마늘나라 개관, 농촌전통 테마마을 조성, 녹색농촌 체험마을 육성, 아열대 유리온실 조성을 통하여 관광농업을 중점 육성해 나감은 물론, 제1회 보물섬 마늘축제를 개최하여 친환경적인 남해 마늘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관광을 통한 농가소득을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미 그 품질을 인증 받고 있는 화전한우는 지속적인 품질관리로 그 인지도를 제고해 나가고, 신선 채소류 재배 단지 조성, 향토 먹거리 발굴 보급 등 지역 특성화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밭 기반시설 정비, 수리시설 개보수,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로 농업기반시설을 더욱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수산분야는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어촌종합개발, 어촌체험마을 조성, 어항개발사업, 종묘매입 방류, 연안정비 및 양식어장 정화사업, 바다 목장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수산물 가공을 위해 멸치액젓 제조 가공시설 신축, 연안환경 보전을 위해 해양쓰레기 수매를 추진하고 불법 어업 근절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로 지역균형발전과 투자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남해읍 간선도로 정비사업, 남양 아파트~아산 정수장간 도시계획도로 개설로 남해읍 도시체계를 정비하고, 소도읍 육성 개발, 재래시장 활성화를 추진하며 지역특화 발전특구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하여 펜션ㆍ스포츠ㆍ휴양 등 특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군도 확·포장, 농어촌 도로 정비, 기계화 경작로 포장 등 도로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도서ㆍ오지종합개발 및 정주권개발, 빈집정비사업, 마을회관 신축,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사업과 주민숙원사업 등을 추진하여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희망찬 경영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민과의 열린 대화, 각종 사회단체 및 주민과의 간담회, 주민여론 창구의 활성화로 군민의 바른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행정을 더욱 알차게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에게 각종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평생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보물섬 아카데미를 더욱 내실있게 운영하고 우수 민간기업 혁신 벤치마킹, 공무원 부조리 신고 포상, 행정 서비스 헌장제 추진 및 고객 만족도 조사, 인구 늘리기 시책 추진, 향토 장학회사업 추진, 120민원 기동대 운영 등 군민 제일주의 봉사행정을 착실히 추진해 나감과 동시에, 불친절 행위보상, 민원후견인제도 시행, 민원모니터 운영으로 군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친절운동을 전개하고 공무원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하여 사고혁신 워크숍 개최, 친절 매너왕 선발 등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정보인프라 및 인터넷 민원서비스 시스템 구축, 정보화마을 활성화, 읍면순회 정보화 교육을 계속 추진하고 국내·외 자매결연도시와의 교류도 활성화 하겠습니다.

  특히, 국제우호교류 도시인 중국 호남성 익양시 등 3개 도시와 공무원 상호 파견 근무를 실시하고 강서성 정강산시는 제1회 보물섬 마늘축제에 감숙성 돈황시는 군민의 날 및 화전문화제 행사에 맞춰 양 도시의 대표단을 우리 군으로 초청하겠습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해서 청렴 서약제를 실시하고 부실공사 예방을 위한 군민 참관인제 운영, 공사 사전 설명회, 공사 실명제를 내실 있게 실시함으로써 모든 공무원이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군민의 참된 심부름꾼이 되도록『클린 남해 플랜』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편안한 복지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소외계층에 대해 나눔과 보살핌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사회적 통합과 따뜻한 정이 가득한 남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군은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노인 복지와 관련하여 경로당 증ㆍ개축, 노인 일자리 창출, 경로 근로사업, 노인건강 증진기기 보급, 식사배달 서비스, 무료경로식당 운영, 이동 목욕차량 운영, 경로연금 지급, 노인 요양시설 장비 보강 등을 통해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해 장애인 재활자립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공영주차장 위탁관리, 의료비 및 자녀 학비지원 등 장애인 자립기반을 더욱 높여 나가겠으며,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하고 잠재능력 개발과 경제적 자립능력 배양을 위하여 여성 사회단체와 저소득 모ㆍ부자세대에 대한 지원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세기 지역발전을 이끌어 나갈 청소년의 건전육성과 인재양성을 위해 청소년 단체의 운영 활성화는 물론, 『청소년 경제교육』을 실시하여 내일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조기에 경제관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21세기 글로벌 경쟁시대에 창의적 시장 경쟁력을 갖춘 청소년 세대를 양성해 나가겠습니다.

  날로 증가하고 있는 보건의료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현면 보건지소를 이전 신축하고, 의료ㆍ전산장비를 보강하면서 건강검진사업, 금연사업, 방문보건사업,

퇴행성질환 관리사업, 치매상담센터 운영 등으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다양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방역 및 급성 전염병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식품위생업소의 위생적이고 건전한 영업운영 지도와 위해식품의 근절 등 공중 보건위생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장묘문화의 개선을 위해 개장 및 화장 장려금을 계속 지급하고 공설공원묘원 내에 화장장을 내년 중에 준공하여 군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함과 동시에

새로운 장묘문화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특성 있는 관광개발과 지역문화를 육성해 나겠습니다.

  관광산업은 농ㆍ어업과 더불어 우리 군의 미래를 보장하는 중요한 사업이며 우리 남해가 가지고 있는 천혜의 자연경관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여 군민 소득증대로 연계시켜 나가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대진고속도로와 창선ㆍ삼천포대교 개통으로 외래 관광객의 우리 군 접근성이 용이해 짐에 따라 남해를 찾는 관광객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광객 유치와 지역소득 창출 효과가 큰 골프장 등을 포함한 남해 하모니리조트 개발과 충렬사 및 이 충무공 전몰유허 개발, 서포 유허지 주변정비, 신전 숲 주변개발 등 관광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충하여 스쳐 지나가는 관광지가 아니라 머물다 가는 관광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선구 줄끗기, 감암 용신굿 등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 자원에 대하여는 계속 지원해 나가고 무민사 보수, 녹동사 주변정비, 호구산 봉수대 정비공사 등을 추진하여 소중한 우리의 문화 재산을 보전하겠습니다.

  또한, 군민들에게 각종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기획공연을 실시하고 선진 문화예술단체의 공연 적극 유치, 지역문화 예술단체 공연 및 작품전시, 지역축제 활성화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스포츠산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종목별 전국 단위 대규모 대회를 계속 유치하고 프로 야구와 프로 축구팀 등 전지훈련 유치, 상설 스포츠 대회 개최로 스포츠 마케팅을 더욱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체육시설 기반 조성을 위하여 창선 생활체육공원 조성과 상주 한려 체육공원 부지매입을 추진하겠으며 또한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축구ㆍ검도 등 다양한 종목별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남해군청 복싱팀을 운영하여 각종 대회를 통한 남해의 이미지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여섯째, 아름답고 푸른 남해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먹는 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남강댐 광역상수도 수수사업과 고현 농어촌 지방상수도 시설확장, 서면 농어촌 지방상수도 관로매설,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한 비용은 미래의 번영을 기약하는 값진 투자라는 인식하에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노후 수도관과 간이 상수도시설 개선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환경운동을 추진함과 아울러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 자연학습장 전시공사, 재활용품 수집 활성화,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 야생동식물 실태조사용역 및 남해 야생화 도감제작 등을 추진하겠으며,

  이밖에도 군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남면 쓰레기매립장 종료사업, 공중화장실 신축, 생활주변 녹화, 주민쉼터를 조성하고

도로교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안전 시설물을 정비하고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노원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해 드린 내년도 군정 역점시책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2005년 예산안 규모는 금년보다 3.4% 증가한 총 1,653억원이며 이 중 일반회계는 1,365억원, 특별회계 288억원입니다.


  내년도 세입예산은

2004년도 당초예산 대비 3.4% 증가한 1,653억원이며 이 중에서 지방교부세, 재정보전금, 국·도비 보조금이 1,290억원으로 우리 군 재정의 78%를 차지하고 자주재원인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363억원으로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 군의 재정자립도는 금년보다 약 3% 높아진 16.6%입니다.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이 전체 예산의 26.5%인 437억 789만원이며

  주요사업으로는 지역균형발전과 주민숙원 사업 해결을 위한 도서지역 식수원개발사업 31억 4천 1백만원, 남해 하모니리조트 개발 30억 6천 4백만원, 이 충무공 전몰유허지 개발 30억원, 송정관광지 개발 14억 7천 8백만원, 신전 숲 개발이 12억원이며 기초수급자 생계급여 지원에 53억 1백만원, 경로연금 18억 8천만원, 노인 교통수당 16억 8천만원, 공설화장장 건립에 15억 5천만원입니다.

  논 농업 직접지불제 18억 6천만원, 농어촌 정주권 개발에 17억 3천 9백만원, 밭 기반정비에 13억 1천 1백만원, 어촌종합개발에 18억 5천 2백만원, 연안정비 사업에 10억 4천만원, 남해읍 간선도로변 정비 24억원, 소도읍 육성개발에 10억원, 재래시장 활성화에 9억 9천 5백만원, 생활주변 나무심기 사업에 12억 5천만원, 면단위 하수처리장 3개소 58억 9천 3백만원, 마을 하수도정비사업 11개소 51억 9천4백만원, 하수관거사업 36억 6천만원, 광역상수도 수수사업 10억원 등 총 사업예산은 전체예산의 69.2%인 1,094억원으로 군민의 불편과 복지증진에 최대한 투자하도록 하였습니다.


  2005년도 예산은 

신규사업보다 장기 계속사업의 마무리에 중점을 두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투자유치, 도시개발, 서민, 취약 계층의 생활안정, 그리고 재해, 재난대비, 경쟁력 있는

고부가가치의 전략 농어업 육성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가려 우선순위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되 불요불급한 경비는 과감히 삭감하거나 축소하고 필수 불가결한 사업비 위주로 예산을 계상하였습니다.

예산집행 과정에서 군민의 귀중한 세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알뜰 살림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남해는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타 지역이 갖고 있지 못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군민들과 군민을 대표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500여 공무원이 힘을 합친다면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그 어느 지역보다 빠른 발전을 성취해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아무쪼록 내년도 우리 남해 보물섬의 역동적인 살림을 원활하게 꾸려 나아갈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제112회 남해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의원 여러분들의 의정활동이 보람과 영광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면서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