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미년 새해 벽두부터 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추진될 계획이던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관련 사업의 추진 속도가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는 소식이다.
남해군은 지난 4월 포스코건설로부터 3300MW급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시설이 주축이 된 약 40만평 규모의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공식제안 받았으나, 지난 6·4 지방선거와 민선 6기 출범 등 남해군내의 대외적 환경 변화와 포스코건설 내부의 투자적정성 분석,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일정의 지연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지 못해 왔다.
최근 남해 IGCC 추진 과정에 핵심 관건이 될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문재도 차관은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하고 상반기내 전원믹스별 검토 등 수요전망과 더불어 건설의향 접수 절차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정부 계획의 윤곽을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남해군도 관련 사업 추진의 틀인 정부 일정에 맞춰 최근 사업제안자인 포스코건설과의 투자양해각서 체결 실무 협의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고, 포스코건설도 사업타당성 용역조사에 최근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간 남해군은 여러차례 이 사업에 대한 확고한 추진 의지를 밝혔지만 손에 잡히는 가시적인 실무작업이 이뤄지지 않아 IGCC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 상공인층에서는 사업 무산의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고 이같은 우려가 사업 전반에 부정적인 여론으로 흐르지 않을까 염려했던 부분이 컸던 상황에서 이같은 대외적인 환경 변화와 관련 실무에 착수했다는 소식은 새해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분에서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하지만 그간 ‘사업무산설’이 제기되던 지역 일각의 여론을 전하면서 우려했던 것과 같이 지금 이 과정에서도 지나친 기대나 이른 예단을 내놓는 것은 우리 지역의 이익을 따지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지연되고 있던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윤곽이 어렴풋하게나마 책임있는 정부관계자의 말을 통해 발표됐고, 지금부터는 예단과 섣부른 전망보다는 전문성있는 이들의 분석과 공식적인 정부발표, 사업 당사자의 책임성 있는 사업계획 설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전문가집단의 섣부른 예측이나 편향적 자료를 토대로 어설프게 분석해 여론을 형성하고 이를 전파하는 행위가 더 엄격하게 통제돼야 남해 IGCC 문제에 신중하게 접근할 수 있다.
특히 인근 하동의 신규화력발전 건설 발표가 여전히 남해 IGCC 유치 추진에 결정적인 암초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돼 지역내 갈등을 조장하거나 지나친 비관론을 생산, 확대 재생산 하는 것은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사업 당사자인 남해군과 포스코건설은 현재 진행 중인 투자협약 체결 실무를 조속한 시일내 마무리해 이 사업에 관심이 큰 군민들에게 확고한 추진의지를 보여줘야 함은 물론이고 이와 더불어 발표된 정부계획에 따른 철저한 상황점검과 대내외적으로 발생가능한 변수에 대한 예측과 대처방안 모색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 포스코건설이 착수한 타당성 용역 조사결과가 나오게 될 시점에서는 정부 일정의 진행 추이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에 병행 점검해 이와 관련된 정보를 군민들에게 과감없이 공개하고 판단을 구해야 하며 이에 대한 군민의 뜻을 다각적인 방법으로 수렴해야 한다.
이제 말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첫 발을 내딛었다. 신중에 신중함이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