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살펴보는 ‘플라즈마 가스화 폐자원 발전시설

郡, “환경과 에너지 ‘두마리 토끼’ 다 잡을 것”
매립쓰레기량 1/200 수준 절감, 폐기물 처리방식 ‘일대 혁신’ 기대

남해군은 지난 1일 군청회의실에서 ‘플라즈마 가스화 폐자원 에너지화 시설’ 투자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은 협약 체결식에 참석한 박영일 군수와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 보유사인 ㈜에스앤티엘 신재인 대표(국가핵융합연구소 초대 소장)와 관계사 대표들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는 모습

남해군은 지난 1일 ‘플라즈마 가스화를 통한 폐자원 발전시설 설립’을 골자로 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환경기초시설 집적지를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군의 투자양해각서 체결 이후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마이크로 웨이브 플라즈마’라는 다소 생소한 이 용어를 좀 더 자세히 알려달라는 독자들의 요청이 많았습니다.
<남해신문>은 그래서 뉴스에 뉴스를 더하는 ‘뉴스플러스’를 통해 이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편집자주>

▶폐자원에너지화시설 MOU 체결, 핵심내용은?
남해군은 지난 1일 군청회의실에서 ‘폐자원 에너지화 시설 설립 투자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 남해신문 12월 5일자 3면 보도>
이번 협약에는 남해군과 ㈜동관종합건설(대표 남성민), ㈜에스앤티엘 (대표 신재인 초대 국가핵융합연구소장), ㈜퀀텀파워솔루션(대표 양병호) 등 4개 회사·기관이 참여해 남해군 입현리 환경기초시설내 ‘플라즈마 가스화를 통한 폐자원 발전시설’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또 군은 이 시설을 중심으로 남해군의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계획도 덧붙여 밝혔다.
군이 밝힌 조성계획에 따르면 이 시설은 현재 남해군내에서 발생되는 건조하수슬러지, 해양폐기물, 텔레비전, 냉장고와 같은 조대쓰레기에 이르는 생활폐기물 등 하루 45톤의 폐기물 모아 이를 마이크로 웨이브 플라즈마 가스화 시설의 발전 투입연료로 활용해 1일 58MW의 전기를 생산, 판매하겠다는 것.
군은 이번 협약과 함께 밝힌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에 대해 “남해군의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라고 자평한 뒤 “지역실정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MOU 내용에 담긴 각 당사자의 역할은 먼저 남해군이 시설이 들어서게 될 부지를 제공하고 사업 추진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주민 민원 또는 반발에 대비한 주민 동의과정을 담당하게 된다. 시설의 핵심기술인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은 ㈜에스앤티엘이 제공하고, 건설은 ㈜동관종합건설에서 주관하게 되며 ㈜퀀텀파워솔루션은 이 기술에 대한 보증과 향후 건설과정에서의 설비, 공정에 대한 전문적인 감리·감독 등의 역할도 수행하게 될 계획이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무엇?
이번 남해군과 관련사들의 투자양해각서 체결 소식에서 거론된 것 중 가장 많은 군민들의 관심을 끈 대목은 ‘플라즈마 가스화 발전’과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이었다.
다소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플라즈마 가스화 발전’은 뒤에 상세히 살펴보기로 하고 먼저 ‘친환경에너지타운’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자.
‘친환경에너지타운’이란 말은 올해 1월 6일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 석상에서 창조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에너지 환경분야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처음 거론됐다.
당시 박 대통령은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 해결 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역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도 할 수 있는 친환경에너지 타운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고 이 내용을 토대로 올해 세계 각국의 정재계 및 관계 수뇌들이 모이는 다보스포럼에서도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계획을 재차 언급한 바 있다.
이후 환경부 등 중앙 관계부처는 주민 기피·혐오시설로 각인된 쓰레기 매립 또는 폐기물 처리시설에 청정기술을 도입, 지역내 에너지 공급은 물론 문화관광사업과 연계한 수익모델을 가미해 환경시설의 자발적 설치를 유인하겠다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및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쉽게 정리하면 기피·혐오시설인 환경기초시설에 청정기술을 도입해 에너지 자립, 문화관광자원 등 지역 인프라와 연계해 소득증진, 복지향상, 부가가치 창출 등의 실질적 주민 혜택을 제고하는 형태로 정책적 방향을 잡아가겠다는 것이 핵심이다.<친환경 에너지 타운 개념도 참조>
박근혜 정부에 앞서 MB 정부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 비전 내에서 ‘저탄소 녹색마을’ 사업을 추진했으나 경제성 부족, 주민수익모델 창출과 사후 관리 부재 등에 따른 자생적 운영이 어려워 제대로 된 사업효과는 거두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전 정부의 ‘저탄소 녹색마을’의 기본 개념에서 주민 참여 모델과 수익 연계방안을 덧대 보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미 독일, 오스트리아 등 서구 선진국과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 매장 자원이 부족한 일부 국가들에서는 축산분뇨와 에너지 작물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발전기술을 도입해 주민들이 참여한 협동조합 또는 회사 설립을 통해 수익 창출과 이익금 재투자로 이어지게 만드는 선순환 마을 자립 경제구조를 구축해 다양한 성공사례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11년 <남해신문>이 <에너지 블루오션, 신재생에너지가 미래다>라는 주제로 기획 취재했던 ‘독일 최초의 바이오 에너지 자립마을, 마우엔하임’의 사례도 지역 축산업을 토대로 여기서 발생되는 축산분뇨를 활용해 지역내 난방 및 전기에너지를 생산 공급하고 지역내에서 소비된 뒤 남은 전기는 독일 정부의 전력매입법(EEG법)에 따라 국가에 판매하는 방식을 띠고 있어 소규모 지역의 에너지 자립화는 물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주민 수익창출 모델의 우수사례라 할 수 있다. <남해신문 2011년 12월23일자 보도>
<아래기사로 이어짐>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