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이 남해군에 제안한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사업이 연일 지역사회내 가장 뜨거운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가장 최근 불거진 하동발 석탄화력 추가유치 발표로 가장 큰 대내외적 변수에 직면한 신재생에너지산단 논란은 지연되고 있는 포스코건설의 타당성용역조사와 결부돼 군민들 사이에서도 추진 가능성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 지역정가와 호사가들 사이에서는 벌써 ‘IGCC 무산론’ 또는 ‘무산에 따른 책임론’으로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여상규 국회의원이 국감장에서 IGCC 문제를 공식 거론하고 이후 군내 행사장에서의 일부 발언 등이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양상이 빚어지면서 IGCC 논란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수준에 필적할 정도로 최근 지역정가내 핫한 정치적 이슈로 자리매김하는 형국이다.
문제는 팩트(Fact, 사실)다. 이번주 본지 보도에 담은 것과 같이 냉철한 대외적 상황과 환경을 먼저 주시하지 않고 섣불리 결론을 예단하는 것이나 IGCC 논란에 정치적인 견해를 덧붙여 자의적인 판단을 내리고 이를 확대 재생산 하는 것은 군민 다수의 염원이 담긴 IGCC 사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크다.
물론 하동군의 화력발전소 추가 유치 발표가 남해군 IGCC 사업의 경제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긴 하지만 아직 남해나 하동 모두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 가능성을 점칠 수 없는 단계고 아직 이에 앞서 각 발전사업자나 건설사가 제출할 건설의향서 제출 일정도 정부에서 나오지 않은 상태다.
업계와 관련 소식통에 따르면 건설의향서 접수는 빨라도 오는 연말께나 내년 1월쯤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일정은 내년 상반기를 넘길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이 대체적이다. 아직 정부의 로드맵조차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군민 여론만 양분시키는 근거없는 추측과 루머, 일부 정치적 해석을 덧붙인 판단은 남해 IGCC 사업 추진을 더욱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꼴이 된다.
남해군도 이같은 여론이 형성되기 전에 군민여론을 다각적으로 수렴해 근거없는 루머가 확산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군민들에게 제공해야 하며 조속한 시일내 군민들에게 사업추진의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