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지역의 문화적 소외현상을 해소하고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문화시설을 확충한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작은영화관 조성 사업이 군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남해군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사업계획을 제출할 당시의 계획은 문화체육센터 소공연장이 군민이용횟수가 잦아 영화관으로 사용하기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유배문학관 부지로 신축하겠다는 것이었지만 민선 6기에 접어들면서 군비 절감 등 재정부담을 고려해 다시 문화체육센터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이에 따른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당초 민선 5기 첫 발을 내딛었던 사업이 민선 6기 접어들면서 방향이 바뀌자 이에 대한 실효성과 각종 판단기준은 제쳐두고 정치적 관점에서 이 사안을 보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은듯 보인다.
남해군민들의 숙원이었던 만큼 작은영화관 건립사업을 두고 다양한 논의가 개진되는 것은 일면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논의지만 지금과 같은 논란으로 이어진 원인에는 남해군의 미온적인 입장도 큰 영향을 미쳤다.
당초 계획이 변경될 경우에는 다수의 군민들도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 판단기준이 함께 제시되고 그래도 논란이 이어질 경우 주민 다수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민주적 절차는 거쳐야 하는 것이 아닌가. 군비 절감 등 향후 발생될 재정부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남해군이 제출하고 현재 남해군이 검토하고 있는 안에 대한 군민의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야 이 논란을 종식시킬 수 있다. 남해군의 최종 사업계획 확정 전에 군민들의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이 얼마나 선행됐는지 먼저 자문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