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초 남해신문이 보도한 남해군 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석탄가스화 복합발전(IGCC)를 주축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찬성한다는 군민은 전체 응답자의 75.8%에 달했다. 이들이 신재생에너지산단에 찬성표를 던진 가장 큰 이유는 지역경제 활성화였다.
지금도 군민들의 이같은 바람은 변함이 없는데 주변의 여건들은 군민들의 바람과는 달리 IGCC 사업을 둘러싼 대외적 환경 변화와 변수가 점점 늘고 있다.
가장 큰 위기로 지목되는 것은 본지에서도 보도한 것과 같이 하동군이 갈사만에 2000MW급 화력발전소를 유치하겠다는 발표다. 남부권역 발전시설에서 송전 가능한 용량이 3600MW가 남은 상황에서 하동군의 화력발전소 유치계획이 원안대로 추진된다면 남해군의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사업의 핵심인 IGCC는 사업 자체의 경제성 저하로 인해 사업제안자의 투자 철회로 이어질 수 있다. 군민의 바람이 삼성중공업의 조선산단 투자 포기에 이어 또 다시 무산될 수도 있는 중대한 위기다.
최근 여상규 국회의원의 발언을 두고 또 한번의 파장이 지역내 일고 있다.
사업관련사들의 추진의지를 확인하고 이같은 의지를 정부 측에 확인시키기 위해 국정감사에서 이들 사업관련사들의 고위관계자들을 증인심문했다던 여 의원은 최근 군내 행사장에서 “IGCC는 2020년까지 정부에서 계획조차 세우지 않은 ‘될 가능성보다 안 될 가능성이 더 큰 사업’이다”라며 하동군의 화력발전소 유치계획 발표만큼이나 충격적인 발언을 내놓았다.
이 발언을 토대로 남해군의회 하복만 의원은 지난 5일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발언을 통해 여 의원의 이같은 발언과 태도를 ‘정치적 쇼’라고 다시 한번 비판했다.
그러나 양자 모두의 발언을 두고 말꼬리잡기식 논란을 이어가는 것을 보는 군민들의 마음은 편치 않다.
전언한 것과 같이 군민들이 IGCC 유치를 바라는 염원은 그대로인데 이런 군민들의 마음을 한데로 모아 뭉쳐나가야 할 지도층은 각자 자기 합리화와 해명에 급급하다. 군민들의 마음을 한데로 모아야 가능하다는 어려운 사업을 위해 군민들이 어디에 어떻게 마음을 모으고 지혜를 함께 해야 하는지 지도층으로서 방향을 제시해야 할 의무와 책임은 찾아 보려야 찾아볼 수 없다.
IGCC 사업의 성공을 위해 지도층은 군민들의 단합된 힘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이보다 먼저 선행돼야 할 것이 군민 다수의 열망을 한데로 결집시킬 사회 지도층의 마음부터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상규 국회의원은 자신의 말과 같이 정부의 승인과 허가 없이 이뤄질 수 없는 사안인 만큼 국회의원의 지위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남해군과 여과없이 공유하며 군민들의 마음을 어떻게 모아야 할지에 대한 분명한 지점들을 제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단순히 “군민들의 단합된 힘을 바탕으로 집권여당 소속의 군수와 힘을 합쳐 IGCC를 성공시키겠다”는 프로파간다만으로는 군민들의 결집된 힘을 모으기는 힘들다.
국정감사 질의을 통해 각 관련사들의 의지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IGCC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남해군과 함께 군민들의 힘을 결집시켜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
관련사들의 의지에 부합하는 사업타당성조사 착수 등 사업계획의 구체화를 여 의원과 남해군은 사업제안자에 조속히 요구해야 하며 이는 최근 하동군의 화력발전소 유치 계획 발표라는 변수와 맞물려 더욱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또 남해군 관계부서 공무원들은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무산이라는 실패의 교훈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이들 중 하나다. 이들에게도 감히 조언하건데 2012년 석탄화력발전소 실패는 군민 다수가 바라는 지역경제를 견인할 성장동력의 확보라는 순수성이 빛을 발하기 보다 정치공학적 이해에 따라 사안에 접근하면서 사실상의 정치적 재신임 투표 성격의 주민투표 결과를 보였다. 이제는 다시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사회지도층의 정치적 계산이 혹여 IGCC 추진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지 행정적으로 철저히 살피고 견제해야 한다.
지역 지도층의 마음부터 모아 군민들의 마음까지 모아낼 수 있는 용융점을 만드는데 지도층인사들이 먼저 나서주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