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대효과를 견인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자 하는 남해군의 노력은 꾸준하게 지속돼 왔다. 특히 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서는 수 차례 정권이 바뀌고 세월이 흐르는 중에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사업 제안과 콘텐츠들이 떠올랐다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그간 공을 들여 온 것에 비해 오랜 기간 군민들의 염원이었던 지역경제 회생의 조짐은 좀처럼 보이지 않았고, 인구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은 때로는 군민의 단합을 이끌어 내기도 때로는 극심한 분열을 야기하는 뜨거운 감자가 돼 왔다.
이런 지리멸렬한 과정을 거치던 중 지자체의 존폐까지 우려될 만큼의 위기는 결국 군민들에게 ‘어떤 것이건 꺼져가는 불씨를 살릴 수 있는 그 무엇이라면 뭐든 환영한다’는 인식으로 뿌리내리게 됐고 때를 같이 해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를 주축으로 한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사업이 그나마 가장 이같은 군민들의 바람을 충족시켜 줄 ‘뭔가’로 주목을 받아왔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인 여상규 의원이 남해 IGCC 사업제안자인 포스코건설을 비롯해 컨소시엄 형태로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될 두산중공업과 서부발전 등 관련사의 고위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업참여 및 추진의지를 재차 확인하고 정부를 상대로 IGCC를 비롯한 그린에너지 육성사업에 정부가 확고한 의지를 갖고 구체적인 후속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하는 등 지난 한 주간 IGCC에 대한 일반 군민들의 기대는 한 단계 더 성숙되는 듯한 모습을 띠었다.
그러던 중 예기치 못한 돌발변수가 떡하니 등장했다.
지난 29일 하동군이 한국서부발전과 손잡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이른바 갈사만에 2000MW급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가뜩이나 IGCC 추진의지가 있느냐 없느냐를 두고 지역내 논란과 추측이 무성하다 이제야 본격적인 궤도에 발을 내딛는가 했더니 뜻밖의 암초를 만난 것이다.
사업자의 추진의지가 확고하더라도 정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과 남해IGCC 건설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른 군민 의견 수렴 과정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상황에서 하동군의 20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투자협약 체결이라는 변수는 정말 ‘바다 건너 불 구경 하듯’ 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2012년 남해군 서면 중현지구 일원에 유치를 추진했던 석탄화력발전소 찬반 논란과정에서 인근 여수와 광양, 반대편의 고성군 삼천포화력발전소 등 남부권역의 발전설비 송전가능용량이 당시 추진됐던 남해군의 발전용량인 4000MW가 한계라는 점이 부각됐던 점을 감안할 때 하동군이 이미 조성된 갈사만을 활용해 IGCC에 비해 상대적으로 현 단계에서의 경제성이 높은 석탄화력발전소를 유치하게 될 경우 남해 IGCC의 송전루트는 협소해 질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사업 제안자측에서도 경제성을 담보할 수 없어 사실상 제안된 사업을 철회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가정해 볼 수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경제를 견인할 구체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가 이뤄지기도 전에 사업이 전면 백지화 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남해 IGCC 등 신재생에너지 산단 조성사업에 하동군의 석탄화력발전 추가 건설 계획이 암초가 될 수 있지만 그동안 군민 대다수의 염원을 토대로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추진해 왔던 남해 IGCC가 이 변수로 인해 사장되거나 백지화 될 경우 하동군의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발표는 남해군 지역 발전의 암초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하동군의 경우 윤상기 군수가 선두에 서서 강력한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남해군만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며 허송세월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남해군은 지역구 국회의원과 힘을 합쳐 남해 IGCC 추진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만큼 하동발 돌발변수에 명확한 대처방안과 대책을 수립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는 강력한 의지를 재천명해야 한다. 모처럼 대다수 군민들의 가슴에 내린 희망의 싹을 이대로 꺾어버려서는 안 된다. 박영일 군수와 여상규 국회의원, 남해군 관계부서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