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포스코건설이 남해군에 제안한 석탄가스화복합발전시설(IGCC)를 주축으로 한 신재생에너지산단 문제가 최근 군의회에서 있었던 박종길 의원의 발언으로 다시 선거정국에 빚어진 정치쟁점화의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22일 남해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있었던 5분발언에 담긴 ‘해당 공무원에 대한 수긍할 만한 조치’라는 표현이 일각에서 인사상 불이익 또는 징계 요구로 해석되는 것에 대해 “다수 군민의 관심사인 만큼 더욱 신중한 공무원의 업무처리를 주문하기 위한 것일 뿐 그 이상의 의도는 아니다”라며 발언의 파장을 진화하고 나섰지만 이 발언으로 인해 촉발된 산단관련 논의는 다시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군수 후보간에 보였던 신재생에너지 산단 문제의 입장과 온도차와 같은 정치적 논란으로 비화될 조짐마저 읽히고 있다.
본지는 지난 8월초 신재생에너지산단 유치 찬반에 대한 군민들의 의향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추석에 즈음해 보도한 바 있다. 군민 10명 중 8명에 가까운 군민들은 신재생에너지산단 조성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주민투표를 통해 석탄화력발전소 유치가 부결됐던 상황에서 어떻게 이같은 상반된 입장을 보였는지를 분석해 보면 상당수 군민은 현재의 지역경제로는 더 이상 안정적인 지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는 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간 산단 문제가 정치권의 잣대로 이리저리 재단되고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군민들의 염원인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산단 문제에 대한 논의는 바로 여기서 출발해야한다. 특정 정치인이나 정치집단의 유불리에 따라 논평되고 재단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 회생을 견인할 수 있는 성장동력 확보를 희망하는 다수 군민의 염원을 제대로 읽어내고 아직은 그 어느 것도 예단하기는 힘들지만 과연 신재생에너지산단이 군민들의 염원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인지 군민과 남해군, 지역정치권이 한마음 한뜻으로 눈을 크게 뜨고 지켜봐야 할 일이다. 산단문제가 더 이상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 정치쟁점화되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