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홍준표 1기 도정에서 경남도 출자출연기관 구조조정 및 도 부채 절감책의 일환으로 대두되며 지역민들의 우려와 걱정을 자아냈던 경남도립 남해대학의 통폐합 논란이 최근 경남도의 이어진 ‘경남발 혁신 기본계획 도 산하기관 구조혁신방안’ 발표로 다시 세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해 최초 논란이 제기됐을 당시 대학 폐지 또는 축소로 인한 지역상권의 위축과 이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 가속화 우려가 제기됐고 여전히 이같은 지역내 경제 상황은 호전될 기미를 찾기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발표된 경남도립 남해대학과 거창대학의 구조혁신안은 대학으로서는 회피할 수 없는 대외적 이행강제력을 전제로 오는 2020년까지 학생정원 및 교원 감축과 1대학 2캠퍼스 체제 운영을 골자로 하고 있다.
자연스레 지역 상권을 구성하는 이들로서는 이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와 규모, 이에 따른 파장에 촉각이 곤두설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아직 양 대학 실무 태스크포스팀 구성과 이에 따른 후속논의 과정을 예의주시 해야 할 시기인 점은 분명하지만 현재 발표된 내용을 중심으로 남해대학은 물론 남해군청 등 유관기관에서도 대학의 구조혁신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파장을 줄이는 사전 준비와 내밀한 검토가 꾸준히 이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지난해 통폐합 논의가 처음 제기됐을 당시의 우려만큼은 아니지만 유비무환의 자세로 지역내 전 구성원이 이 문제에 관심을 이어가야 하며, 단순히 학생 정원 감축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추정하는 것을 넘어 남해대학이 지역내 대표 교육기관으로 존치해 오며 자연스레 생성된 지역내 무형의 자산까지 고려해 지역민의 편의는 물론 전반적인 남해군의 지역이미지에 미칠 영향까지 신중하고 신속한 준비에 착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