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민선 6기 박영일 군수 체제 출범 후 첫 남해군 인사가 단행됐다.
인사비리를 포함한 공직사회 부정부패 척결을 취임일성을 밝히고 나선 박영일 군수의 첫 인사는 아쉽게도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측근 개입 의혹과 일부 전보인사에서의 이해할 수 없는 인사 등이 인사위원회의 불공정 운영, 외압 의혹으로까지 번지며 부정적인 여론 형성이 주를 이루고 있는 모양새다.
‘인사가 만사’라는 경구가 흔히 요즘 회자되는 말로 ‘인사가 망사(亡事)’가 된 형국.
먼저 이번 인사 이후 쏟아져 나온 갖가지 후문에도 불구하고 이번 인사에서 고질적 악성민원에 줄곧 시달리는 상황에서도 친절한 업무태도와 성실한 행정업무 수행으로 조직 내외부의 호평을 받아온 7급 주무관이 6급 승진자에 포함되는 이른바 ‘깜짝 발탁’인사를 포함시켜 일선 공무원들의 사기 진작을 꾀한 것이나 비교적 조직 내부와 외부의 정서를 고려해 5급 사무관 승진을 결정한 점 등은 박수칠 만한 일이라 평가된다.
또 어려운 인사소요 조정 등 난제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 조성 등 굵직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추진을 염두에 둔 핵심관계부서의 소폭 인사 조치 등은 인사 전 박영일 군수와 남해군이 밝힌 조직 안정을 토대로 한 안정적 군정이양, 군정 연속성 보장이라는 차원에서 호평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이번 인사에서도 듣지 않았으면 하는 각종 의혹이 불거져 나온 점이나 공직 내부에서 터져나오는 인사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첫째, 이번 인사에서 불거진 남해군 인사위원회의 불공정 논란이다.
이번 인사가 있기 수 일 전부터 군내 M면에서 지역인사들과 공무원들 사이에 이번 정기인사와 관련된 소문들이 회자됐고 이 소문을 결국 현실과 맞아 떨어졌다.
첫 인사인만큼 철저한 보안 속에서 다양한 승진기준 등을 고려해 인사를 단행하겠다던 남해군의 대외적 입장표명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특히 이같은 인사정보가 회자된 면 지역에서 근무하던 면장이 남해군의 핵심부서인 인사부서장으로 발탁된 것과 남해군 인사위원회의 외부 위촉위원 중 친형제가 포함돼 있었던 점은 이들의 개연성 여부를 떠나 세간의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일이다. 또 불미스런 일로 수사당국의 조사가 진행됐던 팀장급 공무원도 문책을 당하기는커녕 영전에 가까운 전보 발령이 난 것은 남해군 인사시스템 전반이 얼마나 취약한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상식 밖의 인사 결과라는 혹평을 자아냈다.
둘째 지난 선거에서 현재 박영일 군수의 선거캠프에 관계했던 사람의 인사 개입의혹이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나 사회적으로 가장 큰 파장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측근과 관련된 각종 비위’행위다. 더군다나 민선 6기 출범 후 첫 인사에서부터 측근의 인사개입 정황이 대내외적으로 알려지는 것은 어느 누가 보더라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이번 인사를 통해 박영일 군수의 비리 척결, 부정부패 근절 의지를 읽으려던 다수 군민들에게 이같은 측근 인사 개입 의혹은 더 큰 실망으로 돌아왔다.
이번 인사 후폭풍이 박영일 군수의 주변 관리가 더욱 냉철해야 하고 중요하다는 교훈을 남긴 반면교사의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
또 남해군 인사위원회는 총 7명의 위원이 3년의 임기를 가져가다보니 발생할 수 있는 운영상 폐해도 이번 인사를 통해 지적되고 있다.
인구가 많지 않고 인력풀이 적은 지역 특성을 감안할 때 다수의 외부 인사위원을 위촉하는 것이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십분 감안하더라도 위촉된 위원 중 주요보직에 대한 승진 또는 전보 대상자와 친인척 관계에 있는 상황이라면 해당 위원의 인사위 활동을 배제시키는 것이 인사위원회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길이다. 이미 민선 초기부터 불거진 이같은 지방자치제하의 인사 폐단을 막기 위해 인사위원회를 설치를 법으로 규정하고 다수의 인사위원을 순환시켜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타 지자체에서는 벌써 시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번 인사에서 지적된 논란과 후문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남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